시의회·감시기구 요구로 5개월간 중단…공단 "조사단 결과 따라 재개"

경주 방폐장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의 반입 중단이 장기화 되고 있다. 사진은 지상지원시설에 보관돼 있는 중저준위방폐물.
경주 방사성폐기물처분시설(방폐장)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반입 중단이 장기화 되고 있다.

8일 한국원자력환경공단에 따르면 경주시의회와 경주월성원전·방폐장민간환경감시기구(이하 감시기구)가 지난해 말 폐기물 반입과 처분 중단을 요구한 후 지금까지 5개월 동안 폐기물 반입을 못 하고 있다.

경주시의회와 감시기구는 방폐장에 바닷물이 유입되는 점과 일부 방사성폐기물의 방사능 수치가 잘못된 점을 문제 삼고 방폐물 반입 중단을 요구했다.

시의회는 지난해 12월 21일 “2015년부터 2017년 사이 방폐장에 들어온 폐기물 가운데 36%에서 방사능 분석 데이터 오류가 발생했다”며 반입·처분 중단과 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감시기구도 지난해 11월 “공단과 규제기관은 잘못을 인정하고 모든 문제에 상세한 원인과 재발방지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원자력환경공단은 “건설단계에서 바닷물 영향을 고려해 시공했고 지하수는 바닷물 영향이 있지만 주변 지역 바닷물 염소이온 농도의 약 4% 수준이어서 배수설비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발생한 방사능 분석 오류는 지난해 7월 원자력연구원이 자체 확인해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신고했고 원자력안전위가 지난해 9월부터 특별검사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방폐장 바닷물 유입, 폐기물 데이터 오류 문제와 관련해 민관이 올해 1월 ‘방폐물 관리 안전성 확보를 위한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조사하고 있다.

민관합동조사단은 감시기구 4명, 경주시 1명, 주민대표 4명, 전문가 4명, 시민단체 1명, 원자력환경공단 3명, 원자력연구원 2명으로 구성해 활동하고 있지만 아직 결론을 내놓지 않고 있다.

원자력환경공단 관계자는 “민관합동조사단이 결론을 내놓기 전에는 방폐장에 폐기물 반입이나 처분이 불가능하다”며 “조사단 결과가 나오기만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