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공항 후보지 선정 앞두고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론 고개
공항·대구시 관계자 "정치적 움직임…실현 가능 없어" 일축

대구국제공항 전경. 경북일보 DB
공항이전 문제가 이슈로 떠오르면서 경북대구 도·시민들은 헷갈린다

대구통합공항이전, 대구공항만 이전, 부(산)·울(산)·경(남) 가덕도 신공항 건설 재추진에 이어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 등 공항 이전과 관련해 각양각색의 목소리 터져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북도와 대구시는 통합공항이전 최종 후보지 선정을 위해 올인하고 있다.

남부권 관문 공항 재추진 본부(상임 대표 김형기 전 경북대 교수) 는 8일 오후 공동대표와 분과위원장 추진위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시의회에서 출범 기자 회견을 가졌다.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본부(이하 재추진본부)는 남부권에 하나의 관문공항 건설, 김해 신공항은 백지화, 대구 통합신공항 추진 중단, 가덕도 신공항 추진 중단, 대구공항 민항 존치·군 공항 이전 등을 촉구했다.

정부가 올해 연말까지 대구 경북 통합 신공항 이전 후보지를 선정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 이슈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김형기 상임대표는 “대구 경북이 남부권 관문 공항 재추진 깃발을 든 것은 영호남 상생을 위한 미래세대, 청년들의 꿈을 위한 것이며, 수도권 중심의 발전체제를 지역 중심의 발전체제로 전환해 국가 균형발전을 실현하려는 국가프로젝트”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나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 움직임은 백지화된 적이 있어 그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지적이 많다.

재추진본부 측의 김해신공항 백지화 주장은 이미 국토부가 김해 신공항 확장 불변 원칙을 수차례 밝혀 이를 뒤집기가 결코 쉽지 않다는 것.

대구통합신공항 추진 중단도 쉽지 않다는 것이다. 국방부와 국무총리실, 국토부, 경북도, 대구시가 이미 최종 이전지 1곳을 선정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갔다. 오는 9일 국방부, 경북도, 대구시, 의성군, 군위군 관계자들이 모임을 갖고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대구공항 민항 존치·군 공항 이전 주장은 군 공항만을 이전하는 데 동의하는 후보지 지자체가 없다는데 어려움이 크다.

재추진본부 측의 이러한 주장에 대해 공항 관계자들은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정부에서 통합 신공항이 대안이며, 내년부터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고 했다”면서 재추진본부의 주장은 대응할 가치가 없으며 선거 출마용 가능성을 점쳤다.

대구시의회 통합신공항건설특위 A위원은 “통합 신공항 최종 이전부지 선정 작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남부권 관문공항 이야기가 왜 나오는지, 시민들은 혼란스럽기만 하다”면서 어떤 목적을 가지고 통합공항 이전을 흔들려는 것 아니냐면서 고개를 갸우뚱했다.

재추진본부 김형기 상임대표는 지난해 바른 미래당 대구시장 후보로 출마하면서 사무실 개소식에서 남부권 신공항 건설 재추진을 거론했다. 경남 함양이나 밀양 등 영호남 항공수요까지 포함하는 신공항 건설론을 내세웠다.

이에 대해 재추진본부 서정달 집행위원장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고 본다.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볼 때 새로 원점에서 출발해야 한다. 영호남이 살고 대한민국이 사는 길은 남부권 신(관문)공항을 재추진하는 길 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