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까지 협상 못하면 15일 시행…시 "지하철 배차 확대 등 검토"
경북지역은 하반기에 협상 진행

8일 오후 대구시 수성구 범물동 신진자동차 사무실에 버스 파업 찬반 투표소가 마련돼 버스 기사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한국노총 전국 자동차노동조합연맹 대구시버스노동조합은 오는 15일 전국 버스노조 총파업 참여 여부를 놓고 이날 오전 4시부터 9일 오전 1시까지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과반수가 찬성하면 15일 부터 파업에 돌입한다.박영제 기자 yj56@kyongbuk.com
대구 시내버스 노조가 파업을 결의하면서 교통대란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라 손실되는 임금보전 등 노조의 핵심 요구안이 나온 반면, 사측은 입장조차 내놓지 않고 있어 총파업에 대한 우려는 점차 커지고 있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대구시버스노동조합(이하 버스노조)은 지난 8일부터 진행한 파업 찬반투표에서 재적조합원수 총 3125명 중 2824명이 참여했고, 2737명(96.9%)이 파업을 찬성했다고 9일 밝혔다.

오는 15일 총파업에 돌입할 사전절차를 마련한 셈이다.

노사 쟁의조정 기간인 오는 14일까지 협상안을 도출하지 않으면 대구지역 시내버스 업체 26곳 중 22곳에 소속된 근로자 3125명이 파업에 돌입하고, 15일 오전 4시부터 대구 시내버스 1598대 중 1299대가 멈추게 된다.

노사 협상의 핵심은 주 52시간 근로제 도입에 따라 손실되는 임금보전문제다.

앞서 버스노조는 내년 1월부터 시행되는 주 52시간 근로제 적용에 따라 손실되는 임금 7.67%(5호봉 기준 월 27만6000원)의 보전을 요구하고 있다. 매달 24일에서 22일로 근무 일수가 줄면서 감소하는 금액이다.

이와 함께 정년 만 61세인 규정을 63세로 상향 조정하는 방안도 사측에 제안했다.

하지만, 지난 8일 열린 대구 시내버스 노사 1차 조정회의에서는 노조의 요구안만 제시됐을 뿐, 사측의 제안내용은 없었다.

시민불편을 초래할 파업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지만, 대구시는 노사 협의에 대해 직접 나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버스업체에 지원하는 재정지원금을 최소화하도록 노사를 독려하고 있지만, 시가 직접 개입할 수는 없다”며 “2차 조정회의까지 시일이 남아 있고 협상이 진행될 수 있어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수송대책으로 전세버스와 관용차 등 기존에 운행했던 시내버스의 70% 수준까지 운송수단을 확보하고, 지하철 배차 확대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버스노조는 노사 협상이 대구시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울 버스노사의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대구 또한 협상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버스노조 김종웅 국장은 “사측이 직접적인 사용자지만, 실질적인 사용자는 재정지원금을 주는 대구시다”며 “사측은 대구시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데, 대구시는 서울의 상황을 지켜보는 실정이어서 서울 시내버스 노사 협상이 불발되면 대구 또한 파업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300인 미만 사업장인 대구 버스업체들은 내년 1월부터 주 52시간 근로제를 도입하지만, 올해 협상을 하지 않으면 내년에 줄어든 임금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이번에 꼭 협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북은 올해 하반기에 협상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 등에 따르면 경북 시내버스 노조 가운데 90%는 한국노총 소속으로 지난해 6∼7월 임금단체협상을 한 차례 진행했다.

포항지역 내 유일한 시내버스 업체인 코리아와이드포항 노조도 지난해 9월 경북지방노동위원회가 제시한 조정안을 받아들여 예정된 파업을 취소한 바 있다.

경북지역자동차노동조합 관계자는 “근로시간 단축에 따라 줄어드는 임금을 보전하자는 뜻에는 충분히 공감하고 있지만, 경북은 아직 임금 보전 등에 대해 교섭할 단계는 아니다”며 “하반기에 해당 사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예정이어서 이번 전국적인 파업에는 동참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