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대구시·경북도 실무회의…종전부지 주변 지원방안 등 논의

대구공항 전경. 경북일보 DB
대구 K-2(군 공항)와 대구공항(민간공항)을 함께 이전하는 대구공항통합이전 사업에 더욱 속도가 붙고 있다.

국방부는 9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중회의실에서 ‘제3회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실무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9월, 2018년 2월 열린 뒤 1년3개월여 만에 열리는 세 번째 선정실무위원회로, 위원장인 서주석 국방부 차관을 비롯해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의 고위공무원, 대구시·경상북도, 군위·의성군 부단체장, 민간위원 등 17명이 참석했다.

대구시는 이번 실무위원회에서 그간의 사업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 대구시가 산출한 이전사업비 등이 보고됐고, 종전부지 활용방안, 이전 주변 지역 지원방안 등이 검토됐다고 설명했다.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이전과 관련해 국방부와 합의한 이전사업비 8조 원~ 8조 2000억 원에 대한 사업비 산출 내역 등이 보고됐다.

아울러 3000억 원 내외로 추정되는 주민 지원 사업비를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도 논의했다.

특히 정부가 ‘올해 안에 통합 신공항 이전 최종부지를 선정한다’는 방침을 다시 한번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진상 대구시 통합공항추진본“정부가 지난 2일 이미 발표 했 듯이 최종 이전 부지를 올해 안으로 무조건 확정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

앞으로 선정위원회는 이번 실무위원회에서 논의된 결과를 반영해 이전사업비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향후 추진 방향 등을 논의하게 된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이전부지 선정과 더불어 이전 주변 지역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대책 마련에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민간과 군이 함께 사용하는 대구공항을 이전하는 통합 신공항 건설사업은 지난해 3월 국방부가 이전 후보지 2곳을 선정했으나 국방부와 대구시가 이전사업비 산정 문제 등에 견해차를 보여 지난 1년간 큰 진전이 없었다.

지난 1월 말 이낙연 국무총리가 부지선정에 국무조정실이 나서 조정하도록 지시한 뒤 국무조정실 주재로 국방부, 대구시, 경상북도 등이 협의에 나서면서 사업 추진에 다시 속도가 붙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