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발표

범대위의 이산화탄소 저장시설 완전 폐쇄 및 원상 복구 촉구 성명서 일부.
포항 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가 13일 성명을 내고 ‘이산화탄소(CO2)지중저장시설’ 완전폐쇄 및 원상복구를 촉구했다.

범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영일만 앞바다와 장기면 두 곳에서 추진 중인 저장시설이 지진으로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또다른 불안을 주고 있다”며 “정부는 포항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저장시설을 완전히 폐쇄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전문가들은 이 시설들이 이산화탄소 포집 효과가 미미하고 경제성이 떨어지는 반면 지진유발·수질오염·환경피해 등 많은 위험성이 있어 충분한 주민 설명 등을 한 후 추진돼야 한다고 지적했으나,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어떠한 설명도 없이 사업을 추진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미국 스탠퍼드대 연구진은 2012년 이러한 시설이 지진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미국국립과학원회보에 발표한 바 있고 독일·네델란드 등에서도 이러한 위험성으로 인해 사업이 좌초된 사례가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국내 학자들이 저장시설은 지열발전과는 엄연히 다르다며 기술의 사장(死藏)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는 사실에 개탄스럽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범대위 측은 △이산화탄소지중저장시설 완전폐쇄 △저장시설 완전철거와 원상복구 △저장시설 부지 사후 모니터링 대책 강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