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의회 방문…정당공동체·인사권 독립 등 논의
지역 현안 해결 '한목소리' 약속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이 지난 13일 상주시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 ‘현장소통데이, 상주시의회를 가다’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북도의회는 지난 13일 상주시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상주시의회와 ‘현장소통데이, 상주시의회를 가다’를 가졌다.

도의회에서는 장경식 의장, 박용선 운영위원장, 김진욱, 남영숙, 김영선, 임미애 의원이, 상주시의회에서는 정재현 의장과 의원들이 각각 참석했다.

현장소통Day(데이)는 경북도의회가 지방분권 강화와 도내 23개 시군의 현안청취 및 해소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의장과 의원들이 직접 현장으로 찾아가 시군의회와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날 간담회에서는‘자치분권 및 지방자치법 개정 동향과 대응’이라는 주제로 도의회에서 발표를 했고, 상주시로부터 시정 현황 및 주요 현안들을 청취하고 다양한 토론이 이어졌다.

정당공천제, 인사권 독립, 의회입법 전문 인력지원 등 지방분권 관련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졌고, 도비 보조율 상향, 경북 농업인회관 이전 유치, 농업기술원 이전조성,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상주-신도청소재지 도로 조기 준공, 상주포도 명품화 단지 조성 등 상주시의 현안사업들이 건의됐다.

경북도의회는 이날 현장소통데이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과 제안들을 면밀히 검토해 조례입법 등 도의회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은 직접 추진해 나가고, 경북도가 처리할 사항들은 대책 마련 수립을 조속히 촉구키로 했다.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은 “앞으로도 자치분권 강화와 성숙된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해 도의회와 시군의회가 함께 손을 맞잡고, 실질적인 자치분권 강화와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한 목소리를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