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산·팔공산 막개발 저지 대책위원회, 성명문 발표

대구 팔공산 구름다리 조감도. 대구시 제공.
대구 팔공산 구름다리 건설 여부를 결정짓는 시민원탁회의를 앞두고 시민·환경단체가 재차 반발하고 나섰다.

앞산·팔공산 막개발 저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4일 성명문을 통해 팔공산 구름다리 건설은 개발이 아닌 퇴행성 사업이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팔공산 구름다리의 예정된 길이 320m는 예산군 예당호 징검다리 402m보다 짧아 최장 징검다리라는 홍보성을 이미 상실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성공한 다리의 공통적인 특징은 다리에서만 볼 수 있는 경관이지만, 신림봉에서 낙타봉 구간에 건설되는 팔공산 구름다리는 새로운 경관을 제공하는 시설이 아닌 데다 등산객에게도 유용한 시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비용 문제도 제기됐다.

일반 관광객의 경우 해발 820m에 있는 팔공산 구름다리로 가려면 케이블카를 이용해야 하는 상황으로 왕복요금 1만1000원의 입장료를 받는 시설이라는 것이다.

대책위는 케이블카를 운영하는 ㈜팔공산케이블이 수익 일부를 지역사회에 환원하지 않는다면 대구시가 업체에 특혜를 주는 셈이라고 밝혔다.

특히 대책위는 오는 16일 ‘보존인가 개발인가, 시민에게 듣는다. 팔공산 구름다리’라는 주제로 열리는 제16회 시민 원탁회의에 대해 대구시가 가치의 차이인 것처럼 포장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대책위 관계자는 “개발의 사전적인 의미는 ‘토지나 천연자원 따위를 유용하게 함’, ‘산업이나 경제 따위를 발전하게 함’, ‘새로운 물건을 만들거나 새로운 생각을 내어놓음’ 등이지만, 팔공산 구름다리는 반대다”며 “보전이 아닌 개발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보더라도 팔공산 구름다리는 유용하지도, 새롭지도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구름다리 건설에서 거대한 철탑을 세우는 등 심각한 수준의 환경파괴다”며 “팔공산 구름다리 건설 계획은 폐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