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와 가치 먼저"…대구시 트램 도입에 뼈아픈 지적 잇따라

16일 오후 대구시 남구 봉덕동 KT봉덕빌딩 11층 대회의실에서 대구경북연구원과 대구시가 공동으로 ‘2019년 제1차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참석자들이 박필우 대전광역시 도시철도팀장의 발표를 듣고 있다. 박영제 기자 yj56@kyongbuk.com
속보=권영진 대구시장 공약으로 추진 중인 노면전차(트램·Tram) 노선에 대해 대구시가 구체적인 안(본보 16일 자 3면)을 제시했으나 전문가들의 뼈아픈 지적이 잇따랐다.

16일 대구경북연구원과 대구시가 공동으로 마련한 2019년 제1차 대구시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포럼 자리에서 ‘트램, 대구의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으로 가능한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관련 전문가들이 각자 견해를 밝혔다.

류병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운영위원은 “젊은 층의 인구가 유출되는 상황이고 버스 파업 타결에 따라 부담할 예산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시는 재정부담을 고민해보고 그 연장 선상에서 트램도입을 들여다봐야 한다”며 “게다가 자율주행자동차 보급 등 향후 승용차 이용변화를 보고 길게 10년까지 내다보고 결정해야 할 문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공약은 무조건 이행하는 것이 아니고 회기도 가능하다”며 “‘초고속’으로 하지 마시고 교통의 변화에서 트램의 위치와 가치를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속도가 느린 트램의 단점으로 수요에 대한 의문도 제기됐다.

이범규 대전세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대전시와 대구시에서 시속 20㎞ 중후반이라고 속도를 제시했는데, 가장 막히는 시간을 기준으로 했을 때 속도를 고려해야 한다”며 “서울같이 교통체증이 심각한 경우 트램이 들어왔을 때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는 반면, 인구 감소 이야기가 나오는 지역은 승용차 속도까지 떨어져 양쪽 모두 불편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유영근 영남교통정책연구원장도 수요가 기본 전제라며 가장 타당하게 제시돼야 할 문제라는 입장이다.

유 원장은 “수요에 대한 실수를 많이 범하지 말고 오차를 줄이는 방향으로 범위를 좁혀야 한다”며 “대중교통 수요가 늘지는 않고 있는데, 버스에서 수요를 가져오는 것이 아닌 모두를 살리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령화 등으로 트랩 도입에 대한 필요성을 인정하지만, 대중교통의 수송분담률 등을 고려해 큰 틀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장찬호 대구시의회 입법담당관은 “인구감소,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트램은 심도 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면서도 “접근 방법을 권 시장 공약으로 추진하다 보니 혼란이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중교통이라는 도시교통의 큰 틀 안에서 단계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8개 노선을 제시한 것 같은데, 도시철도와 버스 등 교통수단과 노선별로 종합적인 검토로 트랩 도입을 생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황정훈 미래도시연구원장도 트랩 도입 취지와 배경에 대해 “사회적 약자 배려는 인정하지만, 사고감소 등 기대치에 대한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며 “노선을 논하기 전에 트램이 괜찮은 교통수단임을 설득할 수 있는 구체적인 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우용한 경일대 교수는 트랩도입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다.

우 교수는 “친환경적이고 21세기 도시에서 선호하는 트램에 대해 도입을 고민해야 할 시기고, 공약을 내건 만큼 적극적으로 논의할 필요가 있다”며 “시범운행이 가능한 노선을 검토해보고 장기적으로 추진하는 것도 방법이다”고 제시했다.

정웅기 대구경북연구위원도 “도시철도에 접근하는데, 계단과 같은 저항이 많다”며 “장거리 노선보다는 중단거리, 정거장 10개 내외로 한 노선은 트램이 있으면 좋을 것”이라고 의사를 밝혔다. 또 “대중교통 전용지구와 연계하면 도로조건도 좋고, 승용차 이용자들의 반발이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접근방법을 바꿔 트램이 대중교통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 수요나 도로조건, 이용자 특성, 노선 길이 등을 모두 고려해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날 사회를 맡은 윤대식 영남대 교수는 “트랩 도입의 찬성과 반대가 아닌 전문가들의 견해를 참고하는 자리다”며 “전체적으로 봤을 때 전문가들이 판단할 수 있는 수준의 용역을 대구시가 추진하는 등 단계적인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대구시 백차승 신교통정책팀장은 “대구는 트램이 도시철도망에 포함하지 않은 상황이어서 당장 사업을 할 순 없다”며 “다만 지금 당장 트랩을 도입하지 않더라도 도시축소, 노령화에 따라 필요한 사업이기 때문에 사전에 전문가들의 의견을 구하려 이 같은 자리를 마련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어 “도시경쟁을 높이기 위해 대구시 전역을 두고 살펴보는 중인데, 이번 토론회 역시 하나의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며 “전문가들의 지적과 의견을 수렴하고 검토해 단계적으로, 효율적인 노선을 발굴해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