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비서관 ‘문재인 정부 일자리 정책 방향 간담회’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19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열고 최근 고용동향과 정책 방향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
청와대는 19일 정부의 정책성과로 고용상황이 지난해보다 개선되고 있으며 향후 고용상황도 희망적이라고 밝혔다.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비서관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문재인 정부 일자리 정책 방향 간담회’에서 취업자수, 고용률 통계 등을 언급하며 “각종 통계를 종합해보면 고용상황은 2018년보다는 개선되고 있으며, 어렵기는 하지만 희망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배경엔 정책의 성과도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며 “국회에 제출된 추경안(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된다면 고용개선에 특별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부탁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4월 실업률은 4.4%를 기록하면서 19년 만에 동월 기준 최고치를 기록했고, 실업자 역시 124만 명을 넘어 같은 기간 내 가장 많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청와대는 그럼에도 각종 통계를 들어 상황이 나아지고 있다고 자신있게 강조했다.

정 수석은 취업자 수와 관련해 “2018년 취업자 증가수는 약 9만7000명이었는데 올해 들어와서는 2월 26만여 명, 3월 25만여 명, 4월 17만여 명이었다”며 “2018년과 비교해 봤을 땐 엄청난 변화다. 국내 주요기관들이 올해 예측한 취업자 증가수는 10만, 15만이었는데 지금 나타나는 수는 기관들의 예측도 뛰어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정 수석은 또 “고용률 면에서도 2018년 하반기 -0.3%에서 -0.1%로 개선을 보이고 있다”며 “고용의 질 측면에서도 상용직 증가수가 평균 30만~40만 정도로 지속되고 있고 고용보험 가입자 증가 수도 매달 50만 명으로 지속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런 통계의 근거를 봤을 때 저는 고용상황이 개선되고 있고 어렵지만 희망이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다”며 “고용환경의 고용지표 개선에는 정책성과가 배경이 되고 있는데 취업자 수 증가는 신산업, 신기술 분야와 사회서비스 두 분야가 쌍두마차가 돼 끌어가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그러나 여전히 자영업·제조업 취업자 수 감소현상이 있어 향후 일자리 핵심정책은 이런 점을 고려해 추진할 것”이라며 “이미 계획돼 있는 공공분야 일자리 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