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속한 처리 촉구

포항 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가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 호소 청와대 국민 청원 답변과 관련, “매우 원론적인 답변에 실망을 넘어 분노를 느낀다”며 “국회와 정부가 민생법안인 특별법 제정에 즉각 논의하고 조속한 처리를 촉구한다”고 20일 밝혔다.

범대위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피해 주민들에 대한 배상·보상, 국가주도 도시재건 및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담은 특별법의 제정에 국회와 정부는 적극적으로 나서 조속하게 처리해 줄 것을 촉구했다.

성명서에는 또 “청와대가 정부조사연구단의 조사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고 포항시민들에게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언급한 부분은 다소 인정한다”면서도 “51만 포항 시민들의 정서에는 매우 미흡하고 일부 과장된 예산 지원 방안에 대해서는 실망감을 넘어 매우 허탈하다”는 지역 분위기를 밝혔다.

이어 인재(人災)로 밝혀진 만큼, 국회와 정부는 피해주민들에 대한 배·보상, 국가주도 도시재건 및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담은 특별법이 조속 제정돼 시민들의 상처가 치유되고 포항이 지진 이전 활기찬 모습으로 하루속히 돌아갈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했다.

이와 관련, 대책위 공동위원장들은 이른 시일 내에 직접 국회를 방문해 특별법 제정을 호소하고, 이와 병행해 상경 집회를 통해 포항 시민들의 한목소리를 담아 정부와 국회에 강력히 촉구할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