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여객선의 안전 관리와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평가가 진행된다.

해양수산부는 이달 말부터 9월 말까지 ‘2019년 연안여객선 고객만족도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이 평가는 연안여객선 서비스 수준을 개선하기 위해 해운법 제9조에 따라 2년마다 실시하는 평가다.

평가는 ‘승선 모니터링’과 ‘이용자 설문조사’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올해는 누구나 불편함 없이 연안여객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여객선 내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설치·운영 여부를 평가항목에 포함토록 했다.

또 평가항목 외에 청소년들에 판매되는 연안여객선 할인이용권인 ‘바다로’ 참여 선사에는 가점도 부여한다.

‘승선 모니터링’은 전문조사요원이 신분을 노출하지 않고 선박 당 2회 실시하며, 발권부터 승선, 차량·화물 선적(카페리· 차도선), 안전환경, 시설 관리, 청결상태, 여객선 하선 등을 점검한다.

‘이용자 설문조사’는 승선객에게 설문지를 배부해 서비스 응대, 시설, 편의성 등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며, 선박 당 20~30개 표본을 확보해 면담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평가 결과 ‘종합우수’ 등급을 받은 1~2개 선사와 부문별로 높은 점수를 받은 1~2척의 선박을 각각 선정해 포상하고, 향후 사업 공모 시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또한 평가 결과에 따라 우수한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미흡한 부분은 보완토록 해 연안여객선 전반적인 서비스 수준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더 많은 국민이 연안여객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는 물론, 철저한 평가를 진행해 연안여객선 서비스 수준을 높여나가겠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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