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광양 R&D 거점 육성해 미래 신성장사업 발굴 '박차'
중소벤처기업부·한국벤처캐피탈협회와 MOU

21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포스코가 ‘제17회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개회식에서 전체 1조원 규모의 ‘포스코 벤처플랫폼’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중소벤처기업부 및 한국벤처캐피탈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최정우 포스코회장,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장관, 정성인 한국벤처캐피탈협회장.
21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포스코가 ‘제17회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개회식에서 전체 1조원 규모의 ‘포스코 벤처플랫폼’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중소벤처기업부 및 한국벤처캐피탈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최정우 포스코회장,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장관, 정성인 한국벤처캐피탈협회장.

포스코가 벤처기업 육성을 위해 오는 1조 원을 투자해 신성장사업 발굴에 박차를 가한다.

포스코는 21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제17회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개회식에서 전체 1조원 규모의 ‘포스코 벤처플랫폼’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중소벤처기업부 및 한국벤처캐피탈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포스코가 발표한 벤처플랫폼 계획은 크게 포항과 광양을 중심으로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들의 연구·투자유치 및 기술교류 등을 유기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벤처밸리’ 조성과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목표로 한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벤처펀드’조성이 핵심적으로 담겼다.

먼저 포스코그룹 기술사업화를 목표로 포항과 광양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벤처밸리 사업은 포항창조경제센터 및 포스텍과 RIST 등 R&D인프라 확충을 통한 포항 인큐베이팅센터와 광양지식산업센터가 핵심허브가 될 전망이다.

특히 포항가속기연구소를 기반으로 하는 바이오·의학 벤처기업에 대해 집중투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과 박영선 중기부장관이 21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제17회 마켓 플레이스 행사에 마련된 부스에서 시연하고 있다.

포스코는 벤처밸리 조성 기본방향은 오는 2022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2000억원을 투입해 포스텍과 RIST의 우수한 R&D 및 기술사업화 역량을 활용하는 포스코 고유의 ‘산학연 정책’을 바탕으로 바이오·의학분야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들의 연구·투자유치 및 기술교류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포스텍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학과를 신설하고, RIST에는 그룹 신성장분야 관련 기술개발 추진·포스텍과 RIST가 함께 연구할 수 있는 융합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혁신적인 ‘산학연 정책’을 펼치기로 했다.

또한 포항방사광가속기 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빔라인을 추가 설치하고, 포스텍 등이 집결돼 있는 포항 지곡단지내에 데이터센터 설치를 비롯한 스마트시티 조성에 나서 양질의 데이터 확보를 추진한다.

포스코는 이 기반이 조성되면 벤처기업들에 대해 방사광 가속기를 활용한 보다 많은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외에도 ‘벤처밸리’를 신사업 유망분야 중심으로 △3세대 가속기 기반의 소재·에너지·환경연구 △4세대 가속기를 기반으로한 바이오·신약개발 △스마트시티 및 스마트팩토리 조성 사업에 집중해 포항·광양 등을 벤처기업 R&D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발표한 벤처플랫폼의 또 다른 한 축은 벤처펀드 조성이다.

포스코는 이날 중소벤처기업부 및 한국벤처캐피탈협회와 오는 2024년까지 6년간에 걸쳐 모두 8000억원을 투자해 벤처펀드를 조성한다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

포스코가 출자한 8000억 원과 외부투자유치 1조2000억 원 등 모두 2조 원 규모로 조성되는 벤처펀드는 포스코그룹 신사업 편입을 고려해 국·내외 유망분야에 전략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날 협약을 통해 포스코와 공동으로 △포항 및 광양지역 등 벤처밸리 조성을 통한 창업기업 지원 △벤처펀드 운영을 통한 투자, 육성 및 포스코의 신성장사업 발굴 등 ‘벤처플랫폼’ 운영에 대해 상호 협력키로 했으며, 한국벤처캐피탈협회도 우수 벤처기업 정보 제공 등 투자 유망기업 발굴에 협조하기로 했다.

특히 포스코는 포항 벤처밸리에 입주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성장단계별 벤처펀드 지원·인력네트워크 마련·국내외 진출 연계 등 패키지 지원을 통해 생존율을 극대화 시킴으로써 국내 벤처생태계 조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와 청년 일자리 창출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최정우 회장은 “미래의 성장을 견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우리 스스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상업화하는 것”이라면서 “포스코는 1조원 규모의 투자재원으로 선순환 벤처플랫폼을 구축해 국가의 벤처 생태계 활성화를 촉진하고, 창업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