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대구시가 진행한 원탁회의는 '반쪽짜리'"

대구 팔공산 구름다리 건설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해당 사업을 반대하는 환경단체의 반발집회에 이어 팔공산 구름다리 건설을 반대하는 내용의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올랐다.

대구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연합)은 23일 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시는 ‘반쪽짜리’ 평가를 받는 원탁회의 결과를 이유로 팔공산 구름다리 건설을 강행하려는 민망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팔공산 신림봉부터 낙타봉까지 구간에 320m 규모의 구름다리 건설은 경관 감상을 방해하는 새로운 장애물이자 다른 지역의 관광 상품 베끼기에 불과한 사업이라고 지적했다.

또 건설 장소는 대한불교 조계종 팔공총림인 동화사와 선승들이 수행하는 곳으로 보전해야 할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가 기대하는 관광객이 모이는 효과는 팔공산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는 것으로도 가능한 일이라며 권영진 대구시장은 팔공산 국립공원 지정을 공약으로 제시하고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날 환경연합은 “시가 ‘반쪽짜리’ 원탁회의에 참여해 구름다리 설치를 찬성한 시민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려 한다”며 “해당 사업을 강행할 경우 모든 책임은 시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시가 사업을 추진한다면 앞서 밝힌 조사 내용 이상으로 자연환경, 경관이 훼손되거나 경제적 효과를 거두지 못할 경우 세금을 낭비한 책임을 지고 배상하겠다는 서약과 공증을 해야 한다”며 “구름다리 건설을 저지하고 비로봉 철탑 철거, 생태통로 구축 등 팔공산 복원을 위한 활동도 함께 전개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1일에는 ‘대구시 팔공산 관광활성화 왜 꼭 구름다리여야 하는가’라는 제목의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게시됐다.

글쓴이는 환경과 문화, 안정성, 특혜 의혹 등 4가지 이유로 팔공산 구름다리 사업을 반대한다고 명시했다.

또 전국에 출렁다리와 구름다리 등이 50여 개가 있어 반짝 특수도 못 누릴 사업이라며 팔공산 관광의 활성화를 위해 원점에서 재검토하길 청원한다고 밝혔다.

해당 청원에는 23일 현재 140여 명이 동의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