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조건 수용 등 '큰 그림' 합의…대기업 전기차 배터리사업 탄력

조정문 구미상공회의소 회장, 김동의 한국노총 구미지부 의장, 장세용 구미시장, 김태근 구미시의회 의장, 고병헌 경북경영자총협회 회장(오른쪽에서)이 노사민정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구미시
조정문 구미상공회의소 회장, 김동의 한국노총 구미지부 의장, 장세용 구미시장, 김태근 구미시의회 의장, 고병헌 경북경영자총협회 회장(오른쪽에서)이 노사민정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구미시

구미지역 노·사·민·정이 ‘구미형 일자리’다지기에 나섰다.

23일 구미시와 구미시의회, 한국노총 구미지부, 경북경영자총협회, 구미상공회의소는 상생형 지역 일자리 창출에 핵심 역할을 할 노·사·민·정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시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이번 협약에는 참여하지 않았지만, 구미형 일자리에 대한 논의에는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협약은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경제주체(노·사·민·정) 간 핵심 역할을 규정한 것으로 합리적인 근로조건의 수용(노), 일정 규모 이상의 고용과 투자 계획(사), 시민 공감대 형성(민), 기업지원 및 근로자 복지 혜택 제공(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구미형 일자리는 임금은 그대로 두고 기업이 투자하면 노사민정 협약에 따라 정부와 자치단체가 복지·주거 등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중앙정부는 기업 지원책으로 임대전용 산단 임대료 할인, 펀드 지원, 지방투자촉진보조금 보조율 가산 및 한도 상향, 투자세액공제 우대 등 법인세 감면, 근로자 지원책으로 직장 어린이집 설치비 확대, 거점형 공공어린이집 우대 지원, 산단 기숙사, 통근버스 지원, 복합문화센터 등 산단 내 편의시설 확충 등을 패키지 지원한다.

지자체는 지방세 감면, 부지지원과 상생협약에 따른 내용을 별도로 지원한다.

구미 국가산업단지 근로자 초임 임금은 연 3200만∼3700만 원으로 SK하이닉스 유치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이었던 KTX 구미역 정차, 명문고 육성, 고급인력 양성 등 정주 여건 개선 방안이 어느 정도 포함될지도 관심사다.

장세용 시장은 “지역 기업의 가동률이 1월 61.4%, 2월 62.9%, 3월은 70.6%로 점차 나아지고 있지만, 지역경제가 지속해서 회복되기 위해서는 상생형 지역 일자리 창출의 추진력이 꼭 필요한 시점”이라며 “상생형 지역 일자리가 성공하려면 노·사·민·정 합의가 필수인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노·사·민·정 협력적 거버넌스를 강화해 지역 일자리 모델 구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때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의 한국노총 구미지부 의장은 “구미에 일하는 노동자들이 직장 잃지 않고 미래에 계속 내 삶터가 될 수 있는 진짜 진정한 일자리, 확실한 미래먹거리를 구미에 가져오는 것이 바람직하다”며“구미형 일자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노동자도 살고 구미시민도 사는 그런 도시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에 이은 제2의 상생형 지역 일자리 추진 지역으로 구미(구미형 일자리), 참여기업으로는 LG화학이 유력한 가운데 공식 발표도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지역의 한 여권 관계자는 “구미형 일자리에 대한 속도 조절은 없다”며 “현재 이와 관련 지자체와 기업과의 긴밀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빈틈없이 빠르고 거침없이 진행한다는 게 기본 원칙”이라고 관련 협의가 막바지에 이르렀음을 시사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구미형 일자리 참여기업이 최종 결정되면 공장 조성 용지는 기업이 선호하는 곳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구미시는 분양이 저조한 구미 국가 5 산업단지를, LG 화학은 구미 국가 2, 3 산업단지 내 비어있는 LG 디스플레이 공장 용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미형 일자리 사업에 따른 신규 고용은 1000명 규모다. LG화학은 현재 전기차 배터리 수주 잔액이 100조 원으로 이는 10년간 안정적으로 일자리를 유지할 수 있는 금액으로 파악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