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포읍 석병리 산69번지 일원…산림교육·휴양·치유 등 산림복지서비스 제공

포항 호미반도 산림복지지구 기본구상도.

포항 호미곶에 동해를 바라보면서 산림휴양과 산림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산림복지단지가 조성된다.

경북도는 포항시 구룡포읍 석병리 산69번지 일원에 호미반도 산림복지지구가 들어선다고 27일 밝혔다.

산림복지지구는 국민들에게 산림교육·휴양·치유 등 생애주기별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산림복지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정하는 구역이다.

산림복지지구 내에는 기본시설인 자연휴양림, 치유의 숲, 선택시설인 산림레포츠시설, 숲속야영장 등 다양한 산림복지시설과 서비스를 결합한 산림복지단지를 조성할 수 있다.

263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호미반도 산림복지지구는 동해안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호미곶과 구룡포 중간에 위치해 있어 동해바다를 조망할 수 있다.

올해 산림복지지구 지정을 고시하고 내년부터 2021년까지 조성계획과 실시계획을 수립한 후 2024년까지 완료한다.

경북도는 호미반도 산림복지단지 조성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존 관광자원과 연계한 관광활성화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림복지단지조성 사업은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 중 산림청 핵심사업으로 도내에는 지난 2017년 12월 봉화 문수산 산림복지지구가 지정돼 현재 조성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전국에는 8곳의 산림복지지구가 지정돼 있다.

박기원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경북은 산림이 71%로 이를 활용한 산림복지단지 조성은 도민들의 다양한 산림휴양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미래 세대를 위해 산림을 최대한 유지·보전하는 한편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를 위해 합리적 이용과 지속 가능한 개발을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