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이미지 쇄신 위해 개혁…민주·바른당, 인지도 높은 인물로

자유한국당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 산하 공천혁신소위원회가 지난 4월 3일 오후 국회에서 김선동 소위 위원장 주재로 내년 제21대 4·15 국회의원 총선거의 공천룰 개정을 위한 첫회의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민식 전 의원, 박완수 의원, 김선동 위원장, 송희경 의원. 연합

21대 총선이 10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의 경북·대구지역 공천 방식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총선은 지방선거와는 달리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가 단수, 전략공천, 경선 여부를 놓고 선거구별 공천 방식을 정하기 때문에 지역구별 맞춤형 공천을 할 가능성이 높다.

정치권은 우선 현역 국회의원, 상대 당 후보군과의 경쟁구도를 우선으로 경쟁력 등 복합적인 요소들을 감안해 공천 방식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의 경우 최근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경선 시행 지역구가 20대 총선보다 확산될 조짐이다.

경북·대구가 한국당 텃밭인 데다 지역별로 후보군이 풍성한 만큼 낙하산 공천이라는 비난을 자처하면서 전략공천을 시행할 가능성이 낮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현역의원이 버티고 있는 대구 수성갑(김부겸)·북구을(홍의락)·동구을(유승민) 등 극히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 경선을 통해 공천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계기로 보수궤멸 위기까지 처했던 만큼 이번 총선에서는 현역의원들의 대대적인 물갈이를 통해 ‘보수 꼴통’정당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해야 하기 때문에 새로운 인물을 뽑기 위한 경선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본선 경쟁력이 강한 참신한 인물을 일찌감치 전략공천해 한국당 후보와 대적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현역인 김부겸·홍의락·김현권(비례·경북 구미) 의원을 중심으로 ‘보수 텃밭’ 확장을 노리고 있으며 특히, 경북지역 13곳 중 1~2곳에서 반드시 깃발을 꽂겠다는 각오다.

바른미래당 역시 정당지지율이 낮은 만큼 지역에서 인지도가 높은 인물을 전략공천해 여당과 한국당 후보와의 경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여야가 역대 최상급의 후보를 공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각 당은 ‘이기는 후보’를 선택하기 위한 새 얼굴 찾기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여야가 인재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은 그만큼 국민들로부터 ‘현역의원 물갈이’ 요구가 거세게 일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민주당은‘현역 의원 기득권’ 축소와 함께 현역의원은 전원 후보 경선을 통과해야 공천장을 받을 수 있고 한국당은 공천혁신소위원에서 현역의원에 대한 ‘공천룰’은 민주당보다 더 엄격한 잣대의 기준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인사하고 있다.연합

민주당은 이달 초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을 중심으로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인재영입 ‘베이스캠프’를 차리고 외연 확대’와 ‘중원 확보’를 위해 파격적이고 창의적인 인재영입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는 자유한국당이 지지층 결집에 주력하고 있는 틈을 타 중도층의 지지를 흡수, 원내 제1당, 더 나아가 과반의 지위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반면, 한국당은 ‘꼰대정당 탈출’ 을 위해 내년 총선에서 역할을 할 2000여 명의 인재풀을 마련, 외연 확장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한국당은 국회의원·당협위원장 등의 추천을 받은 2000여 명의 인재풀을 바탕으로 6∼8월 집중적으로 개별 접촉에 나설 방침이다.

2000여 명의 인재풀에는 외교·안보, 경제, 법조계 인사들이 다수 포진해 있고, 원자력, 정보기술(IT) 관련 전문가들도 대거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은 명망가나 화려한 스펙을 선호하던 기존 인재 영입 방식에서 탈피해 대중에 잘 알려지지 않았더라도 당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인재를 적극 영입한다는 방침이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