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트 합병 제안에 르노 이사회 열어 논의
양사 합쳐 생산량 870만대·기업가치 43조원

이탈리아·미국계 자동차 업체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프랑스의 르노자동차가 합병을 추진한다.

로이터·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피아트크라이슬러는 27일 르노에 합병 제안을 했다고 밝혔다.

르노도 별도로 성명을 내고 이날 오전 프랑스 파리에서 이사회를 열어 합병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르노는 이사회에서 논의한 결과를 이날 중으로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FCA는 합병된 기업에 대해 FCA가 50%, 르노가 50% 지분을 소유하는 구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 회사는 네덜란드 소재 지주회사를 통해 합병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FCA 주주들에게 25억유로의 특별배당금을 지급하고 나서 양사가 통합 법인의 새 주식 지분을 50%씩 소유하는 방식이다.

새 법인은 이탈리아 밀라노, 프랑스 파리, 미국 뉴욕 증시에 상장될 예정이다.

피아트는 합병에 따른 공장 폐쇄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회사는 그러나, 일자리 감축 가능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양사 간 경영 통합 논의는 세계 자동차 업계가 경기 둔화에 따른 판매 부진, 차량공유·전기차·자율주행 등 산업 격변으로 고전하는 가운데 최근 급물살을 탔다.

피아트와 르노는 합병을 통해 투자 공유, 비용 절감 등 경영 효율을 높이는 전략을 구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사는 주요 지역 시장과 기술 측면에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면서 연간 50억유로(약 6조6천억원) 이상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사의 시장 평가가치는 지난 24일 기준으로 326억 유로(약 43조3천억원)다.

피아트는 “폭넓고 상호보완적인 브랜드 포트폴리오로 고급차부터 대중차에 이르기까지 시장 전체를 포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지프 브랜드와 함께 알파 로메오와 마세라티 등 고급차 브랜드까지 아우르고 있는 FCA는 픽업 트럭과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앞세워 북미와 중남미 시장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다.

반면, 르노의 경우 유럽이 주력 시장이지만, 일본 자동차 닛산과 미쓰비시와의 제휴를 통해 피아트가 고전하고 있는 아시아 시장에서도 상당한 영향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피아트의 경우 향후 자동차 산업의 주축으로 인식되는 전기차 개발에 있어서는 후발 주자로 꼽히지만, 르노는 전기차 분야에서 앞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두 회사의 상보 보완적 효과가 클 것이라는 전망이다.

두 기업이 합병하면 세계 3위 규모의 새로운 자동차 기업이 탄생하게 된다.

지난해 피아트와 르노는 합쳐서 자동차 870만대를 생산했다. 이는 독일의 폴크스바겐과 일본 도요타가 각각 1천83만대, 1천59만대 판매한 것보다는 적지만 미국 제너럴모터스(GM)보다는 많다.

여기에 르노의 현재 제휴 업체인 닛산과 미쓰비시의 생산량까지 더해지면 피아트와 르노의 합병 회사의 연간 생산량은 1천500만대를 넘어서 세계 최대의 자동차 제작사가 탄생하게 된다고 피아트 측은 설명했다.

피아트와 르노의 합병 추진 소식이 전해지자 이날 이탈리아 밀라노와 프랑스 파리 주식 시장에서 양사의 주가는 각각 12% 이상 치솟아, 이번 합병에 쏠린 시장의 기대감을 보여줬다.

르노의 지분 15%를 보유한 프랑스 정부의 대변인은 FCA와 르노의 합병 구상에 우호적이라면서도, 이번 합병으로 인한 산업적 측면과 근로자들의 노동 조건 등 합병 조건들을 좀 더 면밀히 들여다보길 원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프랑스 정부 관료는 AP통신에 프랑스는 현재의 르노-닛산-미쓰비시의 3사 의 틀 내에서의 합병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FCA와 르노의 합병 논의는 수 주 전부터 시작됐으며, 프랑스 정부는 지난 주 이에 대한 통보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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