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낙영 시장, 이사도시 연임 추진…6월 1일부터 5일간 폴란드 방문

경주시는 다음달 1일부터 5일까지 폴란드 크라코프시에서 열리는 ‘제15차 세계유산도시기구(OWHC) 세계총회’에 참석한다. 사진은 지난해 중국 쑤저우에서 열린 OWHC 아태지역 총회 시장단 총회 모습.
경주시는 다음달 1일부터 5일까지 폴란드 크라코프에서 개최되는 ‘제15차 세계유산도시기구(OWHC) 세계총회’에 참석한다고 28일 밝혔다.

폴란드 문화부와 크라코프시가 주최하고, 세계유산도시기구가 주관하는 이번 총회는 동유럽에서는 최초로 폴란드의 크라코프에서 개최된다.

총회에는 세계유산도시기구 150여개 회원도시와 세계유산분야의 전문가 등을 포함해 150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할 예정이며, 한국은 경주시를 비롯해 14개 회원도시에서 50여명의 대표단이 참석할 예정이다.

경주시는 315개의 회원도시를 두고 있는 OWHC의 8개 이사도시 중 하나로, 총회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가해 아시아 태평양지역사무처의 소재 도시로써의 위상을 높일 예정이다.

2년마다 세계유산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조망하고 토론하는 세계총회의 이번 주제는 ‘세계유산과 지속가능한 관광’으로, 관련분야 최고의 석학들이 기조연설, 사례발표, 시장단의 워크숍과 총회 등으로 구성된다.

총회 개최 전날인 1일에는 제48차 OWHC 정기이사회가 개최되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유일한 이사도시로서 참석하는 경주시는 24년간 OWHC의 사무총장을 역임해온 데니스 리카르드 사무총장의 후임 선출 건 등의 중요한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총회 첫째 날인 2일에는 이번 세계총회의 부대행사로 아시아 태평양지역사무처가 주관하는 전문가 워크숍이 개최된다.

둘째 날인 3일에는 회원도시들이 가지고 있는 지속가능한 관광에 대한 문제점 발표와 이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교환이 있을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한국도시들이 모여 구성한 ‘한국세계유산도시협의회’의 임시회를 현지에서 개최해 ‘경주시 OWHC 이사도시 연임’ 및 ‘아시아태평양 지역 이사도시 추가배출’ 등을 위해 힘을 모을 예정이다.

셋째날인 4일에는 경주시가 OWHC의 이사도시 연임을 위해 나선다. 주낙영 시장은 2019부터 2021년까지 임기의 이사도시 당선을 위해 회의장에 모인 150여개 회원도시 대표단 앞에서 연설할 예정이다.

마지막날인 5일에는 시장단 총회를 통해 2019-2021임기 회장도시 및 2021년 개최될 제16차 세계총회의 개최지 투표가 있을 예정이다.

이번 총회에 참석하는 주낙영 시장은 “이번 총회는 지속가능한 관광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만큼 관광개발과 이를 통한 주민의 행복증진을 위한 방법을 찾는 기회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유럽과 남미 위주로 운영됐던 세계유산도시기구에서 경주시를 중심으로 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