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내달 3일 국회 찾아 집회 개최…이강덕 시장 "여야 힘 합쳐 조속한 협의" 호소

포항11.15촉발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 국회집회 포스터
포항11.15촉발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 국회집회 포스터

여야 대치에 따른 국회 마비로 지진특별법 제정이 지지부진하자 답답한 포항 시민들이 참다못해 조속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실력행사에 나섰다.

포항11·15촉발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는 오는 6월 3일 국회 정문 앞에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대규모 상경 집회를 열기로 결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집회는 지진 피해가 특히 심각한 북구 흥해읍·장량동 주민을 비롯한 포항시민 800여 명과 재경 포항향우회원 등 총 10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집회는 특별법 조기 제정 촉구 내용을 담은 촉구문 낭독 및 국회 전달, 특별법 제정 구호 제창, 민주당 및 한국당 앞 시위, 문화 행사 순으로 진행된다.

이와 함께 범대위 공동위원장 등 시민대표들이 지역 국회의원, 민주당 지역위원장 등과 함께 여야 원내 대표와 정책위 의장 등을 만나 포항지진 피해 실상을 상세히 설명한 뒤 특별법 조기 제정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전달할 예정이다.

범대위 관계자는 “이번 국회 상경 집회는 지난 4월 말 세종시 소재 산자부 항의 집회 이후 두 번째 상경 집회로 1000여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라며 “특별법을 조기에 제정하기 위해 포항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범대위는 이날 열린 전체회의에서 ‘포항11·15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 명칭을 인재라는 사실을 국민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포항11·15촉발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로 변경키로 했다.

범대위는 향후 감사원의 철저한 감사 촉구 요청 및 상경집회와 청와대 1인 시위도 추진하는 등 진정성 있는 사과와 책임자 처벌, 특별법 제정이 이뤄지도록 꾸준하고 적극적으로 힘을 쏟을 방침이다.

이강덕 포항시장 또한 여야가 힘을 합쳐 지진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 시장은 28일 대구 호텔수성에서 열린 대구·경북중견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 토론회에 참석, 지진의 여파가 아직 이어지고 있는 포항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알렸다.

지난 2017년 11월 15일 포항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했으며 2016년 발생한 규모 5.8 경주 지진보다 규모는 0.4 낮았지만 진원지가 3~7㎞로 얕아 경주 때보다 더 큰 피해를 남겼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포항시민 42%가 트라우마를 겪었으며 6만3000여 건의 물적 피해, 5000여 명의 인구 감소, 부동산 가격 폭락, 기업 유치 실패 등 경제적 손실이 14조 원 이상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포항 지진이 국책사업에서 발생한 인재라는 결론이 내려졌음에도 국가 지원이 미비하다고 날을 세웠다.

인재라고 발표된 뒤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 사업으로 진행돼 책임이 없다는 식의 발언을 한 것에 대해 불만을 숨기지 않았다.

이 시장은 “국가의 가장 큰 덕목은 국민의 안전”이라며 “안전도 지키지 못했고 이후 지원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사업 추진 당시 지열발전소가 지진을 일으켰다는 것을 알고도 이를 적극 부인하고 오히려 연구하는 사람들을 압박한 사람들이 아무런 사과도, 책임도 지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심각한 상황이지만 정부 부처들이 서로 책임 떠넘기는 인상을 주는 등 아무런 대책도 수립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책임지고 추진할 부처가 없는 만큼 정부에 하소연할 창구조차 없다고 불만을 숨기지 않았다.

이에 따라 총리실 산하에 전담부서를 신설, 종합적인 지원 방법과 규모 등을 제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진특별법이 진전이 없는 것에 대해서도 여야가 적극적으로 나서 올해 안, 정기국회 기간 내에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별법이 통과될 경우 예산이 들지 않는 다양한 정책을 곧바로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부동산 거래 관련 세금 조정, 공단 임대료 인하 등 당장 예산을 투입하지 않아도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는 것이다.

이 시장은 “여야 가릴 것 없이 소통하며 지진특별법 제정을 호소하고 있다”며 “포항시민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빠른 시일 내 특별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밝혔다.

한편 내년 총선 출마설에 대해서는 “포항 지진으로 발생한 시민들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 말고 다른 생각은 없다”고 일축했다.

김현목, 손석호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