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의총서 여권에 반박…"문 대통령 비판 가세 유감"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이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한미정상 통화내용 유출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
한미 정상 간 통화내역 유출로 논란을 빚고 있는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은 29일 “청와대의 겁박과 민주당과 외교부의 고발에 이어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비판대열에 가세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강 의원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제가 정상통화 내용을 공개한 이유는 그동안 분위기로만 느끼셨던 한미일 동맹 간의 ‘한국 패싱’ 현상을 국민들께 있는 그대로 보여드리고 상황의 심각성을 알려드리기 위함이었다. 평가는 국민과 전문가들의 몫”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에는 5월과 6월 두 차례 방문계획을 수립한 반면 한국은 한 번도 방문할 계획이 없자 문 대통령이 4월에 이어 5월에도 잇달아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요청하고서야 6월 방한이 성사된 것”이라며 “근본적인 문제는 ‘바짓가랭이 외교’ 라기보다도 한미관계가 과거와 달리 균열 조짐을 보이고 있고, 지난 20일 발표된 미 의회조사국 CRS의 보고서에도 북한 문제로 밀접하게 공조했던 한미 협력이 문재인-트럼프 행정부 하에서 일관성이 없어져 예측할 수 없게 됐다는 것”이라며 두 정상의 통화내용 공개 이유를 밝혔다.

강 의원은 또, “지금까지 청와대는 미국의 외교적 수사만 발췌해 “한미동맹은 공고하다”고 주장해왔지만 이는 실상과 상당한 거리가 있는 것”이라며 “저에 대한 정부 여당의 히스테리적 반응도 그 참상을 드러낸 사실이 뼈아팠기 때문”이라고”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언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7일 아베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문 대통령으로부터 와 달라는 방한 요청을 여러 번 받았다”면서 제 발표와 똑같은 얘기를 했다고 한다”며 “청와대는 저와 같은 내용을 공개한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기밀유출과 기밀누설로 항의할 것이냐?”고 반박했다.

또, “지난 2006년에도 참여정부 외교부 의전비서관이 NSC 상임회의록을 당시 여당인 열린우리당 최재천 의원에게 통쨰로 보여준 사건이 있었는데 해당 공무원은 내부 징계 처분에 그쳤다”며 “민주당은 내부 징계고, 한국당은 형사고발 대상이냐”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 문재인 정부에서 기밀을 멋대로 공개해버린 사례는 차고 넘친다. 국방부는 작전·패턴이 북한에 노출되는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사이버사령부 군사기밀 20여 건을 공개했고, 통일부는 개성공단 중단에 대한 기밀을, 외교부는 한일 위안부 비공개 합의 부분을 공개해 외교적 마찰을 일으켰다”라며 “유리한 기밀만 골라 입맛대로 공개해왔던 자들이, 반대로 자신들의 치부가 드러나니까 노발대발하는 것으로 후안무치할 따름”이라고 했다.

이어 “청와대는 처음엔 “사실과 다르고 무책임하다,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면서 저를 거짓말쟁이로 몰았는데 ‘사실무근이지만 기밀유출’이라는 황당한 논리는 도대체 어느 나라 말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외교부와 청와대는 절 형사고발하기 전에 제가 공개한 내용들이 사실인지 거짓인지부터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을 속인 것이 나쁜 것입니까, 진실을 밝힌 것이 나쁜 것입니까? 정부가 말하는 국익은 국민의 이익입니까, 문재인 정권의 이익입니까”라며 “저는 국민들이 반드시 아셔야 할 대미 외교의 한 단면을 공개하고 평가를 구했을 뿐이며 지극히 당연한 의정활동을 정부여당이 기밀유출 혐의로 프레이밍 씌우려는 것이 이번 사태의 본질이다. 공포정치와 압제에 굴하지 않고 끝까지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