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낙동강생물지원관

미기록종 전자 현미경 사진
상주시 도남동 소재 국립 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은 30일, 강원도 태백시에 있는 한강과 낙동강 발원지에서 9종의 미기록종을 포함한 돌말류 38종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자원관 연구진은 지난 2016년부터 최근까지 ‘담수 원생 생물자원 조사 발굴 연구’ 사업을 수행하면서 태백시 너덜샘과 검룡소에 살고 있는 돌말류를 대상으로 미기록종을 탐색해 왔다.

이 결과 검룡소에서 중국 남방 카르스트 지역의 오염되지 않은 정수(靜水)성 호소에만 산다고 보고된 에드테리오티아 구이조이아나(Edtheriotia guizhoiana)를 비롯한 7종을 발견했다는 것.

또 너덜샘에서는 시베리아, 알레스카, 아이슬란드와 같은 고도가 높고 수온이 낮은 산지의 하천이나 호수에 널리 산다고 알려져 있는 프라질라리아 레카피텔라타(Fragilaria recapitellata) 등 2종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이번에 발견된 돌말류 38종 중 21종은 부착성 돌말류로 생태계 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생물로 알려져 있고 오염되지 않은 청정 지역에 서식하는 종들로 담수 생태계의 환경변화와 수질오염을 확인할 수 있는 생물지표종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 낙동강생물자원관은 이번에 발견한 9종의 미기록종을 포함한 돌말류 38종을 국제 전문학술지인 파이토택사(Phytotaxa) 5월호에 게재했다고 밝혔다.

김성대 기자
김성대 기자 sdkim@kyongbuk.com

상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