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들이 청암사 승가대학에서 좌충우돌 4년의 시간을 보내면서 여법한 수행자가 되는 과정을 가감 없이 너무나도 진솔하게 담아놓아 편편마다 독자들의 미소를 자아내게 한다.”

올해는 비구니스님들의 교육기관인 청암사 승가대학이 설립된 지 32주년이며, 김천 청암사에서 발행하는 ‘청암지’ 100호를 맞이하는 해다.

‘청암사 승가대학 비구니스님들의 좌충우돌 수행 이야기’(민족사)는 1994년 1호부터 100호에 이르기까지 그동안 청암지에 게재된 학인스님들의 글을 가려 뽑아 만든 것이다.

표지 일러스트는 청암사 승가대학 32기 출신의 범준 스님의 작품으로, 소박하고 유쾌한 청암사의 학풍을 엿볼 수 있다.

KBS 2TV ‘다큐 3일’에서는 지난 2016년 3월 ‘떠남과 만남-김천 청암사 승가대학 비구니스님들의 72시간’을 방영했다.

이때 창의적인 학풍으로 유명한 청암사 승가대학 비구니스님들의 출가 인연 이야기, 좌충우돌하며 갈고 닦아가는 학인 스님들의 일상이 방영돼 시청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다큐 3일’이 청암사에서 동문수학했던 학인 스님들의 72시간, 그 순간을 포착해서 만들어 보여줬다면 이 책은 1994년 청암지를 창간했을 때부터 2019년까지 25년 동안, 아니 1987년 청암사 승가대학이 설립됐을 때부터 지금까지 청암사에서 수학한 스님들의 풋풋한 이야기가 비구니스님들 특유의 섬세한 감성으로 솔직담백하게 그려져 있다.

총 7장으로 나뉘어 편집된 이 책에는 의정지형 스님의 말씀처럼 청암사 승가대학 스님들이 울고 웃으며 함께한 32년 역사가 담겨 있다.

청암사 승가대학의 일상을 마치 눈앞에서 얘기해 주듯 생생하게 담겨 있는 한편 관련된 사진이 적절하게 편집돼 당시의 상황을 더욱 생동감 있게 전달해 준다.

아울러 ‘평상심이 도다’라는 말처럼 평범한 일상 속에서 어떻게 마음을 쓰고 살아야 하는지를 터득해 가면서 어엿한 수행자로 성장해 가는 모습이 가슴 뭉클한 감동을 불러일으킨다.

청암사 율원장 의정지형 스님과 주지 의진상진 스님은 스러져 가던 천년고찰 청암사를 중창하고, 인재 불사의 원력을 모아 1987년 청암사 승가대학을 설립했다.

전통 강원(講院·강당)과 현대식 교육을 겸비한 수행체제로 시대를 이끌어갈 비구니스님 교육에 30년을 한결같이 헌신하고 있다.

이 책의 6장 ‘청암의 메아리’는 청암승가대학을 졸업한 스님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졸업생 스님들은 이구동성으로 두 분 어른 스님에 대한 존경의 마음을 바치고 있다. 졸업생들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이 책 전편에 두 분 어른 스님의 향기가 배어 있다.

사회 곳곳에서 어른이 없다고 한탄하는 우리 시대, 학인들을 배려하고 따뜻하게 보살펴주시는 어른 스님들 덕분에 청암사 승가대학에서 행복하게 공부하고, 졸업 이후의 삶에도 든든한 힘이 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동적이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