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이철우 경북도지사(오른쪽)가 이정필 경북도립국악단 제8대 지휘자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있다.
경북도는 3일 경북도립국악단 제8대 지휘자로 이정필(59)씨를 위촉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휘자 선발을 위해 지난 4월 전국 공모를 실시한 결과 총 7명이 응모한 가운데 서류, 실기 및 면접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이씨가 지휘봉을 잡게 됐다. 위촉기간은 3일부터 2021년 6월 2일까지 2년이다.

이 신임 지휘자는 문경 출생으로 국립국악고와 부산대 한국음악학과, 중앙대 예술대학원을 졸업했고, 효원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와 진주시립국악관현악단 지휘자, 국립부산국악원 연주단 예술감독,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 수석지휘자를 역임했다.

또 부산여자대, 국립경상대, 부산대 등 많은 대학교에서 관현악 및 국악실기 등을 강의했으며, ‘청소년을 위한 신나는 국악여행’, ‘아시아 민족음악축제’, ‘한국의 미&락 페스티벌’등 다양한 형태의 차별화되고 참신한 무대공연과 야외공연을 기획·제작하고 지휘했다.

이정필 상임지휘자는 “찾아가는 음악회와 국악 교육프로그램 등을 강화ㅎ 도민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가는 국악단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토속문화에 기반을 둔 전문성과 예술성을 갖춘 브랜드 작품을 개발해 경북도립국악단의 위상을 재정립하겠다”며 취임 소감을 밝혔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