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은 지난 1일 엑스코에서 미래역량교육을 돌아보고 교육 현장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기 위한 ‘대구미래교육 500인 대토론회’를 열었다.
대구 미래역량교육 중 인성교육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1일 엑스코에서 ‘대구미래교육 500인 대토론회’(이하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토론회는 지난 1년간 시 교육청이 시행한 대구미래역량교육을 돌아보고 교육 현장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대구미래교육의 방향을 찾고 현장 밀착형 정책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열렸다.

이날 대토론회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초·중·고 학생, 학부모, 교직원과 교육청 실무자, 시민을 대표해 교육감 공약이행주민평가단 등 500여 명이 참가했다.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1일 엑스코에서 미래역량교육을 돌아보고 교육 현장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기 위한 ‘대구미래교육 500인 대토론회’를 열었다.
대토론회는 2차에 걸쳐 진행됐으며 1차 토론은 대구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기르기 위해 대구교육이 가장 주력해야 할 정책 분야가 무엇인지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2차 토론은 1차 토론 결과를 바탕으로 대구미래교육 주요 정책에 대한 개선 의견이나 신규 과제를 제안하고 참가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참가자들은 1차 토론에서 대구교육이 향후 주력해야 할 교육 정책에 대해 원탁토론과 전체 토론을 오가며 열띤 토론을 벌였다.

전자투표로 최종 결과를 취합한 결과 인성교육이 28.4%로 가장 많았다.

여기에 교실 수업 개선 27.6%, 창의·융합 역량 신장을 위한 국제 바칼로레아(IB)프로그램 14.6% 등으로 집계됐다.

교사와 학교가 학생과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교육 여건을 개선하고 학교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는 의견이 7.4%로 뒤를 이었다.

2차 토론은 구체적인 실행방안에 대한 의견이 제시됐으며 국제바칼로레아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

강은희 교육감은 “시민과 교육공동체가 바라는 교육의 방향이 시 교육청 정책과 다르지 않음을 확인했다”며 “향후 미래역량 기반 정책에 반영, 학생들이 미래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