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논술 문항개발 모습

‘서·논술형 평가 문항 개발을 위한 교사 연수’가 경상북도교육청 주최, 경북중등수석교사회가 주관으로 1일 경주 황룡원에서 개최됐다.

이번 연수는 세계적으로 서·논술형 문항 중요성이 높아지는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경북중등수석교사회(회장 하미희 장산중 수석교사)가 경상북도교육청 지원을 받아 진행했다.

수석교사회는 이번 연수를 위해 3월부터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서·논술형 평가 문항을 개발, 연구 분석하는 자체 연수를 수차례 가졌다.

이날 교원 연수는 교과별로 학교 현장 경험을 토대로 성취 기준과 교과 내용을 분석해 서·논술형 문항 내용을 선정·개발하고, 이에 따른 평가 준거를 만드는 과정으로 운영됐다.
 

또 연수 과정에서 개발한 서·논술 평가 문항 평가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동 교과 교사와의 토의·토론을 통해 그 방법을 찾아 나갔다.

동료 선생님들과 함께 수준 높은 문항을 개발하고 나눔 장터를 열어 학생성장을 위한 현장 적용방법에 대한 고민을 공유했다.

포항동성고 곽기봉 수학교사는 “시대 변화에 따른 평가인식을 새롭게 하는 기회가 됐다”며 “논술형 평가에 대한 이해와 개발된 문항과 채점 기준안을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밝혔다.

수석교사들도 기대 이상의 호응에 고무돼 교실 현장에서 평가에 대한 새로운 변화에 대한 열의를 갖게 될 수 있기를 기대했다.
 

연수단체사진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