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오후 5시부터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양대 타워크레인 노조가 무기한 총파업을 선언하고 대구지역 50여 개 공사 현장의 타워크레인에서 동시에 고공농성을 시작했다. 4일 오전 대구 범물동 한 공사 현장 타워크레인에 고공 농성을 벌이고 있는 노조원의 발이 보이고 있다.
전국 타워크레인 노조가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가면서 경북·대구지역 노동자들도 파업과 함께 고공농성이 벌이고 있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소형 타워크레인에 대한 안전 대책과 임금 7% 인상이 주된 요구다.

4일 경북지방경찰청과 대구지방경찰청에 따르면 파업건설현장은 경북이 16곳, 대구가 22곳으로 공식 집계됐다.

이는 경찰에 집회신고와 함께 파업에 돌입한 집계현황으로, 실제 파업 중인 건설현장은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대구경북타워크레인지부는 대구지역 50여 곳 건설현장에 있는 타워크레인 64개를 점거해 고공농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무인으로 작동되는 소형타워크레인은 20시간 교육받으면 누구나 조작할 수 있어 안전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며 “이에 대한 대책과 타워크레인 기사들의 임금 인상이 반영될 때까지 파업은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타워크레인 노조 파업에 따라 지역 내 대형건설현장도 업무가 마비되면서 공사진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특히 노조의 고공농성으로 타워크레인을 운영할 수 없는 아파트 등 고층건물 건설현장에서는 비용문제 등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대구지역 아파트 건설현장 관계자는 “보통 타워크레인사업자협회와 임금단체협상을 벌이는데, 이번에는 정부에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안이 담겨 있어 쉽게 풀릴 것 같지 않다”며 “공사진행을 이어가려면 타워크레인을 다른 곳에서 대여해야 하는데, 하루에 150만 원 정도 비용을 들이면 편성한 예산도 차질이 생긴다”고 토로했다.

이어 “경북·대구지역에서도 대형공사현장 절반 정도가 마비된 것으로 추정된다”며 “민노총과 한노총 소속 노동자들이 각각 서울과 세종시로 향해 협상을 벌인다고 하는데, 파업 기간이 길어지면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 대부분 고층건물 건설현장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