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서 553만 달러 계약도…대구TP, 전시회 참가 기업 지원 결실

‘대구 식품, 태국 현지에서 먹혔다’

대구테크노파크(대구 TP) 한방산업지원센터는 ‘2019 타이펙스-태국 방콕 식품전시회’에 지역 식품 관련 기업들의 참가를 지원하여 총 91건, 1,588만 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 실적을 올렸다고 4일 밝혔다. 현장에서는 553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맺었다.

지난달 28일부터 1일까지 태국 방콕 임팩트 전시장에서 열린 이번 전시회에는 대구시의 지원으로 △ ㈜영풍 △ ㈜이슬나라 △ ㈜옴니허브 △ ㈜프로엠홀딩스 △ 휴먼웰 △ ㈜힌트 등 대구에 소재한 6개사가 참가했다.

음료 제조회사인 프로 엠홀딩스는 자사의 음료 브랜드인 ‘브이톡(블루 레몬 에이드, 자몽 에이드)’을 편의점 프랜차이즈인 세븐일레븐에 38만 달러 규모로 납품키로 했다. 세븐일레븐은 태국 현지 편의점 시장에서 약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프로엠홀딩스 이상호 상무는 “이번 계약은 지난 4년간 태국 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하며, 바이어들의 신뢰를 얻은 결과”라며 “현재 약 1000여 개의 매장에 먼저 선보인 후, 현지 고객들의 반응에 따라 향후 1만여 개의 매장에 납품을 확대하기로 잠정 합의했다”며 추가 수출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대구시 프리(Pre) 스타기업인 영풍은 대만의 식품 전문 유통기업과 떡볶이 제품의 자사 브랜드인 ‘요뽀끼(Yopokki)’를 향후 5년간 500만 달러 규모로 공급하는 내용을 담은 계약을 체결했다. 요뽀끼는 대만 현지의 패밀리마트, 까루프 등 대형 매장에 입점 될 예정이다.

부각 제품을 생산하는 힌트는 싱가폴 유통기업에 10만 달러 규모로 김부각을 수출키로 했다. 싱가폴 유통사 관계자는 “화학첨가물이 없는 건강식인 김부각이 싱가폴 뿐만 아니라 인근 필리핀 등의 국가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추가 수입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향신료를 제조하는 이슬나라는 태국의 대형 프랜차이즈 그룹에 3만 6000여 달러 규모의 치킨 파우더를 납품키로 하는 등 전시회에 참가한 기업들은 활발한 상담 활동을 통해 동남아시아 바이어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박진석 대구테크노파크 한방산업지원센터장은 “지역 기업들의 동남아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다양한 제품 개발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