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요구 사실상 거부…7일 회동 불발 가능성 커

청와대는 5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당 대표 간 회동과 관련해 ‘여야 5당 대표 회동’ 이후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만나는 ‘5+1 회담’ 입장을 재차 밝혔다.

한국당이 역제안한 ‘대통령-교섭단체 3당 대표 회동 후 일대일 회담’ 방안에 대해 전날(4일)에 거부의사를 분명히 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추경 뿐 아니라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국회에서 처리해야 할 법안이 무척 많다”며 “청와대가 제안한 회동 날짜는 7일이다. 내일까지 시간이 더 있으니 끝까지 ‘5당 대표 회동·일대일 회담’ 제안에 긍정적 답변이 오기를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이 제시한 ‘3당 교섭단체 대표 회동 후 일대일 회담’’ 방안에 대해서는 “나머지 2당(민주평화당·정의당) 대표는 빼고 하라는 말인가”라고 반문하며 “쉽게 동의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는 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전날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남북정상회담은 필요에 따라서 충분히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는 경험이 있고, 현재도 그것이 가능할 수 있는 여러 환경이 존재한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선 “청와대의 입장과 다르지 않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도 “실제로 (남북 사이에) 어떤 움직임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말했다.

‘상반기 내에 남북대화에 반전이 이뤄질 수 있나’라는 질문도 나왔으나, 이 관계자는 “완전히 열매가 무르익기 전에 딴다면 이도 저도 안된다. 상대가 있기 때문에 한발 한발이 조심스러운 상황”이라며 “관측이나 추정을 내놓을 경우 상대국이 명확한 입장인 것처럼 받아들일 우려도 있다. 발언을 조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숙청설이 돌았던 북한 인물들이 최근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데, 청와대는 어떻게 생각하나’라는 물음에도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이든,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 등의 사진이 계속 나오고, 이를 근거로 여러 추정성 기사들도 쭉 나오고 있다”며 “저희도 상황을 계속 살펴보지만 단정적 언급을 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달 말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중 정상회담이나 한일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G20에 참가하는 거의 모든 나라와 그런 협의를 진행하고 있겠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나라와 정상회담을 확정했는지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답했다.

전날 국가유공자 초청 오찬에서 6·25 전쟁 전사자 고 김재권 씨의 아들 김성택 씨가 ‘북한의 사과를 받아야 한다’고 발언했으나 청와대의 브리핑에서 이 부분이 빠졌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대해 이 관계자는 “김성택 씨는 ‘우리 정부가 평화를 목표로 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북한으로부터 명확한 사과를 받아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며 아버지에 대해 회상을 했다”며 “다만 참석자들의 모든 발언 내용을 다 브리핑에 담을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