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사랑재서 청년과 ‘취임 100일 이브’ 기념행사…핫도그 푸드트럭 체험도
연애·취미·가족·대입 실패 등 개인사 털어놓으며 토크콘서트
아내와 함께 무대 올라 노사연의 ‘만남’ 열창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왼쪽)가 5일 오후 국회 의원동산 앞에서 푸드트럭 체험행사를 하고 있다. 연합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왼쪽)가 5일 오후 국회 의원동산 앞에서 푸드트럭 체험행사를 하고 있다. 연합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40 민심’ 사로잡기에 팔을 걷어붙였다.

황 대표는 5일 오후 국회 사랑재에서 ‘황교안×2040 미래찾기’ 토크콘서트를 열고 20∼40대 청년들을 초청해 소통에 나섰다.

이날 토크콘서트는 오는 6일로 취임 100일을 맞는 황 대표의 ‘취임 100일 이브’ 행사이자 한국당의 청년·여성층 지지세가 취약하다는 당 안팎의 평가를 고려해 기획됐다.

황 대표도 18일간의 장외투쟁을 마친 뒤 당의 중도 외연 확장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정책 야당’과 ‘청년·여성 친화적인 정당으로의 변화’를 선언한 바 있다.

이날 행사는 ‘나이 들고, 딱딱하고, 재미없다’는 기존의 한국당 이미지를 벗어던지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한국당 관계자는 “20∼40대를 겨냥해 사회관계서비스망(SNS) 등으로 행사 초청장을 발송하고, 개그맨 황현희씨를 사회자로 섭외해 토크콘서트의 지루함을 덜기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본격적인 토크콘서트에 앞서 황 대표는 ‘일일 푸드트럭’에 올라 직접 만든 핫도그를 배분했다.

아이를 데리고 온 가족 단위 손님, 남녀 커플 등이 몰리면서 핫도그 60여개는 30분 만에 동이 났다.

이날 토크콘서트는 ‘황교안은 왜?’와 ‘황교안은 어떻게?’ 등 총 2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황 대표는 토크콘서트에서 아내를 처음 만났을 때 느꼈던 감정, 대학입시 실패 경험, 색소폰 취미생활, 손주를 비롯한 가족 이야기 등을 비교적 진솔하게 털어놨다.

당 대표 취임 100일을 맞은 소감으로는 “정치는 정해진 업무영역이 없어 정말 어렵다. 우리나라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업무영역이고, 앞으로 일어날 일도 대부분 정치의 영역에 속한다”며 “어렵더라도 당이 변화된 모습으로 국민의 기대에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아내와의 첫 만남을 회상하면서 “사법연수원 연수 중 2시간만 만날 생각으로 선을 보러 나갔는데 요즘 젊은 말로 ‘뿅가서’, 2시간을 넘겨 6∼7시간 데이트를 했다”고 말했다.

색소폰 취미생활을 설명할 때는 “색소폰 사이트가 있다고 해서 들어가 봤더니 옷 안 입은 여자도 많이 나오더라. ‘색소폰’의 영어 철자를 잘못 써서 생긴 일”이라며 “종합격투기(UFC)도 역동적인 프로그램이 재밌더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자신을 둘러싼 ‘공안검사’ 이미지에 대한 해명도 이어졌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오른쪽)가 5일 오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황교안×2040 미래찾기’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

황 대표는 “공안은 ‘공공의 안녕과 질서’의 약자인데 이 용어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분들이 많다. 실제로 부정적으로 운영된 부분도 있어서 1987년 6·29 선언 이후 정상화 됐다고 보면 된다”며 “저는 1987년 민주화 이후 공안부에 가서 국가보안법 등 국가적 법익을 해하는 죄만 다뤘기 때문에 그 자체로 왜곡해 비난할 일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객석에 앉은 청년들로부터 보수 대통합, 청년과 여성을 위한 정책, 중도 외연 확장 등에 대한 질문을 받고 즉석에서 답하기도 했다.

토크콘서트 막바지에는 황 대표의 부인 최지영 씨가 객석에서 깜짝 등장해 무대에 올랐다.

황 대표는 아내와 함께 마이크를 잡고 가수 노사연의 ‘만남’을 열창했다.

행사는 당초 예정시간보다 30분을 넘긴 9시 40분께 끝났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