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레저시대 포항&] 이강덕 포항시장 "관광음식은 '스토리텔링' 상품돼야"
[관광레저시대 포항&] 이강덕 포항시장 "관광음식은 '스토리텔링' 상품돼야"
  • 곽성일 기자
  • 승인 2019년 06월 07일 00시 14분
  • 지면게재일 2019년 06월 07일 금요일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만의 먹거리, 이제는 우리나라 대표 먹거리로"
이강덕 포항시장

“포항만의 포항음식이 하나둘 만들어지고, 그것을 맛본 관광객들의 감동이 입소문을 탄다면 포항은 또 다른 매력을 가진 새로운 관광도시로 분명히 발돋움할 것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역의 숨어있는 전통음식을 발굴하고, 지역의 특산물을 이용한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여 날로 늘어나는 관광객들에게 먹을거리를 제공하는 데 관심이 많다.

“21세기를 ‘문화의 시대’라고 하지만, 저는 많은 문화 가운데 특히 ‘음식의 시대’가 아닌가 생각한다. 각종 방송과 잡지, 인터넷 매체에서 음식 관련 프로그램이 크게 늘고 지구촌의 모든 나라가 음식 산업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 역시 현실이다.”

이강덕 시장은 관광지에서 맛본 그 지역만의 향토음식에 대한 기억은 그 관광지를 기억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강조한다.

“무엇보다 ‘그곳이 아니면 먹을 수 없는 음식’이나 ‘왔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는 향토요리’는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관광자원이 된다. 관광수요와 먹거리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인 셈이다.”

통계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인 유럽에서 관광수입이 가장 많은 나라는 스페인으로 나타났다. 프랑스와 이탈리아를 제치고 매년 50조 원에 달하는 관광수입을 올리는 스페인의 경쟁력은 한마디로 음식이라는 지적이다.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찬란한 문화유산은 세 나라 모두의 자산이지만 관광객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다양한 요리와 친절한 서빙 등에서 스페인이 한발 앞선 경쟁력을 확보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제 음식은 단순히 배를 채워 삶을 영위하는 매개체라는 차원을 넘어 웰빙(well-being)과 문화적 상징물, 관광상품 심지어 예술작품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관광음식은 관광지의 이미지와 연결되는 문화적 상징성을 확보해야 하고, 일반적으로 말하는 스토리텔링 상품이어야 한다.”

관광산업에 있어서 음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높아가면서 국내의 자치단체나 관광회사에서도 관광음식 개발과 홍보에 많은 예산과 기발한 상상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TV를 통해 지역의 특산물인 구룡포 대게와 과메기, 돌문어와 같은 우리 지역의 특산물이 소개된 이후로 우리 지역에 관광객이 크게 늘어났다. 21세기는 문화를 먹는 시대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강덕 시장은 포항만의 먹거리에 문화적 생명력을 부여하고, 맛과 영양가, 향(香), 그리고 외형적인 아름다움까지…. 관광객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포항만의 포항먹거리를 만들어 볼거리, 즐길거리에 이은 제3의 관광자원을 만드는데도 앞장서고 있다.

□ 포항시 위생등급제 등록업소 현황

△티파니웨딩 청솔밭뷔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남포항점 △UA컨벤션 파티스뷔페 △더가든파티 △포항수협송도활어회센터 △(주)이랜드파크 자연별곡 포항점 △오션힐스 포항점 클럽하우스 △애슐리W 포항점 △영천영화육회 △고구려토종한우 △쿠우쿠우 포항문덕점 △영주매운탕 △대복삼계탕 △본죽 포항오천점 △(주)신세계푸드포항산업과학연구원식당 △김대감밥상 △미미참치 △도구염소프라자 △아향정 △해시태그92 △나무 △주커피 포항점 △고향화로갈비 △양주골오리마을 △백송초밥 △본도시락 포항대이점 △낭만이태리 △포항축산농협 축산물프라자 장량점 △맛있는 포항33 △포항축산농협 축산물프라자 달전점 △안다미로 한정식 △삼오참복집 △전주비빔밥 △본도시락 포항양덕점 △함흥면옥 △영동한정식 △금산삼계탕고디탕 △만랩커피 포항도서관점.

□포항시 모범음식점 지정 현황( 2018년)

△백송초밥 △이박사냄비갈비 △예나지나 △소문난돼지국밥 △쿠우쿠우 포항문덕점 △도구염소프라자 △장가네 매운탕 △가영산장식당 △장생포고래일번지 △놀부보쌈 △완도참전복집 △아향정 △포항감자탕 △고구려토종한우 △더가든파티 △강촌 △장룡민물장어나라 △미미참치 △춘천닭갈비 이동점 △양주골 오리마을 △수가성 식당 △김대감밥상 △UA컨벤션파티스뷔페 △망우찜 쌈밥 △남다른감자탕 이동점 △전복나라 △영주매운탕 △포항아구탕 △부산각 △고향화로구이 △영천영화육회 △대복삼계탕 △티파니웨딩 청솔밭뷔페 △안다미로 한정식 △갑을장어 △원조현풍박소선할매집곰탕 △포항축산농협 축산물프라자 달전점 △오대양물회식당 △중앙숯불갈비 △무봉리순대국 △고향숯불갈비 △별미복별미회 △버드나무집 △삼오참복집 △승리회 식당 △황장군 △원조환여횟집 △구루마 △영동한정식 △포항물곰 △샤브향 △맛감자탕 △금산삼계탕고디탕 △도음산고기타운 △루이봉 찜닭 △맛나감자탕 △축산랜드 △춘애밥집 △아침에풍경 △환여 횟집 △아리랑감자탕해장국.

돌문어
대게
모리국수
포항물회
송도활어회센터

 

곽성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