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정의 "월북만으로 폄훼 온당치않아"…한국 "문대통령 사과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6일 현충일 추념사에서 약산 김원봉을 언급한 것을 둘러싸고 여야의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제1야당인 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자유 민주주의’의 정체성을 훼손했다며 사과를 요구했고, 보수 성향의 바른미래당 역시 호국영령에 대한 모독이라며 공격에 가세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진보성향의 정의당은 한국당이 문 대통령의 추념사에 담긴 의미를 제대로 보지 못하고 ‘색깔론’만을 꺼내 들고 있다며 반격에 나섰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7일 서울 강서구 넥센 연구소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대통령 메시지가 우리 역사의 통합, 국민과 사회의 통합을 향한 메시지였는지, 한국당이 억지로 생채기를 내며 분열의 메시지로 만들어내는 것인지 자문해보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진표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아직도 그를 빨갱이로 몰아세우는 사람들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일본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한 뒤 독립운동가들을 탄압하고 남조선로동당에 가입했다가 여순사건 연루 혐의로 체포돼 사형을 선고받은 사실은 절대 이야기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에서 “이념의 굴레 때문에 친일이 항일의 가치를 모욕하는 아픔과 슬픔을 극복할 때가 됐다”라고 주장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대통령의 발언을) 이념 갈라치기로 활용해 대통령에게 입에 담을 수 없는 비난을 퍼부은 차명진 전 의원의 입장은 자유한국당의 공식 입장인가”라며 “면죄부 주기식 징계로 막말 경쟁을 부추기지 말고 이번 기회에 차 전 의원을 당에서 영구히 축출하길 요구한다”고 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편 가르기 정치를 하지 말고 함께 상생하자는 대통령 추념사의 의미를 왜곡하지 말아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을 ‘빨갱이’라 비난한 차명진 전 의원에 대해서도 “어이가 없을 따름이다. 매우 유감이다”라며 “한국당이 기품과 위엄을 생각하는 정당이라면 차 전 의원의 이러한 분별없는 행보에 대해 가중처벌함이 마땅하다”라고 비난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독립사에 거대한 족적을 남긴 인물이 월북했다는 이유 하나로 공적을 폄훼 당하고 비하 받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며 “한국당 등이 반발하는 것은 김원봉과 같은 이들을 때려잡던 노덕술류 친일파들의 행동이 정당했다고 항변하는 것이며, 자신들의 뿌리가 친일파에 있다는 것을 자백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남당 정석모 전 의원 추모식 후 취재진과 만나 “문 대통령이 6·25 희생자를 기리는 자리에서 언급하지 않았어야 할 이름을 언급했다”며 문 대통령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분열과 갈등의 정치로 정치권과 국민에게 누구 편이냐고 다그치고 있다”며 “결국 내 편, 네 편을 갈라치는 정치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문 대통령이 이 부분에 마땅히 사과문을 내야 한다고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도대체 대통령이 의도한 바가 무엇인가. 대통령의 발언은 대한민국 정체성 파괴 ‘역사 덧칠하기’ 작업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라며 “나만 옳고, 남은 그르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 분열·갈등 유발이 도를 넘어섰다”고 비판했다.

김영우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현충일 날 김원봉을 꺼내 든 문 대통령, 더 이상의 막말은 없다”며 “북한군의 남침과 한반도 공산화에 맞서 목숨 바친 영령들이 어제 대통령의 말을 듣고 무덤에서조차 통곡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김무성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대통령의 발언은 자유 민주주의 대한민국의 기반을 흔들고 헌법에 담긴 가치를 크게 훼손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정체성 바로 세우기 범국민운동을 펼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지금 대통령이 해야 할 말은 호국영령과 유가족에 대한 정중한 사과이고 일말이나마 인정하는 해명”이라며 “김원봉의 진정한 재평가는 편향된 대통령, 공동체와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를 잊은 대통령의 ‘오발탄’에 의해 오히려 더 멀어지고 있다”고 몰아붙였다.

한편, 민주평화당은 역사는 역사의 영역에 남아야 한다며 신중론을 폈다.

민평당 김정현 대변인은 “김원봉을 둘러싼 정치적 논란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중지하는 게 옳다. 지나치게 정치의 영역으로 끌어오게 되면 국론만 분열시킬 뿐”이라며 “역사의 공과는 있는 그대로 평가하면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