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충남 보령시청 중회의실에서 폐광지역 7개 시장·군수가 참여한 가운데 전국 폐광지역 시장·군수 행정협의회 정기총회가 개최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국 폐광지역 시장·군수 행정협의회 정기총회가 7일 충남 보령시청 중회의실에서 폐광지역 7개 시장·군수가 참여한 가운데 개최됐다.

협의회는△폐광지역 자립기반 조성을 위한 정책제안 △폐광지역 개발기금사업 확정시기 조정 △폐광지역 개발기금 납부방식 관련 소송 지원 △3·3 주민운동 기념일 공동 참여 등의 안건을 논의했다.

또 강원랜드의 법인세 차감전 당기순이익의 25%가 폐광지역 개발기금으로 산정 되지만 실제는 기금을 비용에 포함시켜 당기순이익의 20%만 납부, 연간 396억 원의 과소납부 문제가 발생하는 것과 관련, 7개 시군이 강원도와 함께 소송을 진행키로 했다.

7일 충남 보령시청 중회의실에서 폐광지역 7개 시장·군수가 참여한 가운데 전국 폐광지역 시장·군수 행정협의회 정기총회가 개최되고 있다.
이밖에 △태백시의 365세이프타운배 전국 베이블레이드 대회 △삼척시의 비치 썸 페스티벌 △영월군의 동강 뗏목축제 및 제22회 김삿갓 문화제 △정선군의 정선아리랑제 및 5일장 박람회 △보령시의 제22회 보령머드축제 및 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 △화순군의 설렘화순 버스투어 △문경시의 수제맥주 축제 등을 공동 홍보키로 했다.

한편, 2기 전국 폐광지역 시장군수 행정협의회 회장은 문경시장으로 선정돼 오는 7월부터 1년 동안 협의회를 이끌게 됐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낙후된 폐광지역 7개 시군이 다시 한 번 도약하기 위해서는, 7개 시·군 모두가 일심동체가 되어 한목소리를 내야 하고, 앞으로 1년 동안 폐광지역행정협의회가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황진호 기자
황진호 기자 hjh@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