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공항대구시민추진단, 軍 공항 단독이전 주장 일축

14일 오후 대구시의회 앞에서 통합신공항 대구시민추진단이 소음 피해지역 주민과 함께 통합신공항 성공적 추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영제 기자
“구미형 일자리 성공은 통합공항 유치와도 밀접하게 연계돼 있다. 독립운동을 한다는 심정으로 통합공항 유치에 나설 것이다. (경제인)”

14일 대구 통합신공항대구시민추진단은 대구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연내 부지 확정을 앞둔 시점에서 통합신공항 이전 반대 움직임을 단호히 배격한다”고 밝혔다.

시민추진단의 이런 입장은 최근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반대하는 시민단체(시대본)의 이전사업 추진 중단, 주민투표 요구 등에 대해 본격 대응에 나섰다.

추진단은 K-2 공항만을 이전하고 대구 민항의 존치를 주장하는 시대본의 주장에 대해 일부 정치 후보자들의 정치 공세로 판단하면서 평가절하했다.

추진단은 “(국토교통부의 김해신공항 확장계획 저지를 위한) 부산·울산·경남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의 최근 발표와 진행 과정은 대구 통합 신공항과 관련이 있으므로 정부는 김해 신공항 확정안대로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며 “한 치의 오차라도 생길 경우 대구·경북 주민의 거센 반발에 직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통합이전을 반대하는 시민단체가 연내 이전부지 확정과 건설을 앞둔 시점에 지역민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행위는 묵과할 수 없다”며 “지역민 화합을 위해 이제까지 관망 자세에서 앞으로는 적극 대처할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 참석한 기업인 A씨(익명 요구)는 통합 신공항 유치의 절박함을 토로했다.

“구미와 대구 경제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면서 “구미형 일자리 성공을 위해서라도 통합 신공항을 유치해 대구경북 국제적 물류 공항을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백영 통합신공항대구시민추진 공동대표는 “몇몇 정치 후보자들이 대책과 대안도 없이 K-2 공항 이전하자는 주장을 하고 있다”면서 “ 연내로 최종 후보지 선정을 앞두고 있는 만큼 550만 대구 경북이 역량을 결집해 통합 신공항을 이루자”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