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미옥 과기부 1차관으로부터 추진현황 보고 받아

김정재 국회의원이 지난 14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문미옥 차관으로부터 강소형 R&D특구 지정 추진현황을 보고 받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정재(포항북) 국회의원은 지난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으로부터 강·소형 연구개발(R&D)특구 지정 진행사항에 대해 보고받은 뒤 포항의 특구 지정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강·소형 R&D특구 지정을 신청한 지방자치단체는 현재 경북도(포항시)를 포함해 모두 7개 기초지자체(4개 광역지자체)에 이른다.

강·소형 R&D특구로 지정되면 공공기술 이전을 통한 사업화는 물론 연구기업 및 첨단기술기업에 대한 세제 감면을 받을 수 있어 첨단산업육성 및 관련기업유치를 통해 4차산업 거점도시로 발전이 가능해진다.

현재 포항시는 포스텍,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을 기술핵심기관으로, 포항테크노파크·포항경제자유구역을 포함한 인근 산업단지를 배후공간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골자로 강·소형 R&D특구 지정을 신청해 놓았다.

최종 선정은 오는 19일 29차 연구개발특구위원회 개최를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포항은 수도권과 대전을 제외하면 타 지자체에 비해 기초연구에서 사업화까지 이어지는 연구개발 역량이 풍부한 것이 강점이다.

특히 타 지역에 비해 탄탄한 과학기술 인프라를 기반으로 기술사업화 성공가능성 또한 높다고 평가받고 있다.

김 의원은 20대 국회 전반기동안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광역 중심 대규모 R&D특구 지정 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한편 강·소형 R&D특구라는 새로운 제도를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김 의원의 요구를 받아들여 지난해 5월 ‘연구소 40개·대학 3개’등 소도시가 현실적으로 실현하기 어려운 종래 기준을 폐기하고, R&D 역량이 우수한 기술 핵심기관과 소규모 배후 공간만 특구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지정 요건을 간소화하는 것으로 내용으로 하는 R&D특구 제도를 개편했다.

포항시는 R&D특구 제도개편으로 신청이 가능해 졌다.

김정재 의원은 “포항은 기초연구에서 사업화까지 연구개발 역량이 풍부하고 타 지역에 비해 탄탄한 과학기술 인프라를 기반으로 기술사업화 성공가능성이 높다”며 “경북도·포항시·포스텍을 비롯한 관계연구기관들과 함께 반드시 포항시가 특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