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포항지진특별법의 조속한 제정과 정부 추경예산 확보를 위한 총력체제로 ‘국회 대응팀’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국회대응팀은 부시장을 단장으로 정책기획관, 예산법무과, 지진대책국, 서울사무소로 구성됐으며, 정책기획관이 총괄업무를 담당하고 매일 2명씩 서울사무소에 지원근무를 나가기로 했다.

시는 여야의 극한 대치로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국회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상임위원회, 지진특별위원회와 긴밀한 협력을 통한 국회 대응을 강화하라는 이강덕 포항시장의 지시에 따라 국회대응팀을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앞으로 대응팀은 국회 정상화에 대비래 동향을 파악하고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 여야 지진특별위원회, 지역 국회의원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오는 7월 2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리는 ‘11·15포항지진 특별법과 피해구제를 위한 포럼’의 전국적인 관심과 포항지진의 심각성을 환기시키기 위해 재경향우회, 범대위 등과 함께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여야의 대치로 국회가 파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강덕 포항시장은 수차례 국회와 중앙부처를 방문해 11.15지진의 피해구제와 지역재건을 위한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과 피해지역의 회복을 위한 정부 추경예산 확보를 건의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서 포항지진특별법안을 발의하고 포항지진 관련 추경예산 1131억원을 반영한 상태이다.

시는 국책사업인 지열발전사업에 의한 촉발지진으로 파괴된 피해지역을 재건하기 위해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도시재건위원회’를 구성해 도시재건 주요 시책 자문, 도시재건 계획 수립 지원 및 포럼, 세미나를 통한 홍보와 국민 공감대를 형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피해 지역을 국가주도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도시재건 사업 추진과 지진피해의 구제를 위한 피해조사, 대응자료 수집, 대응논리를 개발하기 위한 ‘11.15지진 특별법 제정 대응계획 수립 용역’ 수립에 들어갔다.

11.15지진 발생 2년을 맞이하는 11월에는 포항지열발전 공동연구단, 한동대와 함께 ‘11.15지진 관련 워크숍’을 개최해 추진된 성과를 정리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해 지진피해 구제와 지역재건을 위한 추진동력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