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부터 실무위 구성 등 공식 절차 돌입

대구국제공항 전경. 경북일보 DB
오는 20일부터 대구 통합 신공항 최종후보지 선정을 위한 공식 절차에 돌입한다.

이달 중으로 통합공항 이전부지 선정실무위원회와 선정위원회, 이전 후보지 주민들을 위한 이전 사업 지원 실무 위원회 개최에 이어 7월에는 이전 후보지 주민 지원 계획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20일 국방부는 이날 경북도 행정부지사, 대구시 경제부시장, 군위·의성 부군수, 국토부와 기획재정부 관련 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이전지 선정 실무위원회를 연다.

이날 실무위원회는 그동안 논란을 빚었던 이전 사업비와 종전 부지가치 산정 등에 대해 전문가 자문을 거쳐 모든 절차를 마치고 연내 최종부지 선정을 위한 공식 절차에 돌입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전 사업비는 8조8000~9조1400억 원, 종전부지 가치는 9조2700억 원으로 산정했다.

또 26일에는 이전사업 지원실무위원회가 열린다. 국무조정실장을 위원장으로 국방부와 기재부에 이어 경북도 관련 국장이 참석예정이다. 28일에는 이전지 선정위원회, 7월 첫째 주는 지원위원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어 7월 말에 이전 주민 지원계획을 확정하고 8월 말에는 이전지 선정 계획 확정에 이어 9월에는 이전지 선정 계획을 공고한다.

10월에 이전 후보지인 군위와 의성 주민을 대상으로 찬반 투표에 들어간다.

김진상 통합공항추진본부장은 “이달 20일부터 4개 위원회(선정 실무위원회와 지원 실무위원회 등)가 잇달아 열리면서 연내 최종후보지 선정을 위한 정식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