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만여 지지자 환호 속 재선도전 공식선언…16개월여 대선 레이스 개막
재집권 청사진 보다는 치적 자랑하고 민주·언론 공격하며 지지층 결집
‘바이든과 양자 대결’ 구도 유력 예상…지지율 ‘열세’ 등 고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2020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며 재선 출사표를 던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8시 플로리다주(州) 올랜도 암웨이센터에서 출정식을 갖고 “우리는 미국을 계속 위대하게 지키려고 한다”며 재선 슬로건인 ‘미국을 계속 위대하게’(Keep America Great)를 전면에 내걸고 재선 고지 등정을 위한 첫 테이프를 끊었다.

역대 대선에서 초박빙의 승부수가 펼쳐지며 ‘캐스팅보트’ 역할을 했던 플로리다에서 첫 깃발을 꽂고 재선 가도의 닻을 올린 것이다.

이로써 제46대 미국 대통령을 뽑을 2020년 11월 3일 대선을 향한 16개월여에 걸친 대장정이 막을 올렸다.

민주당도 오는 26∼27일 이틀에 걸쳐 플로리다 마이애미에서 20명의 후보가 2개 조로 나뉘어 첫 TV토론을 갖고 경선 레이스에 돌입할 예정이어서 플로리다 쟁탈전을 시작으로 ‘트럼프 대 반(反)트럼프’ 전선의 사활을 건 일전이 예고된다.

공화당 상징색인 빨간색 넥타이 차림의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행사장을 가득 메운 지지자 2만여명의 환호 속에 초대형 정치집회 형식으로 열린 출정식에서 “우리는 미국을 그 어느 때보다 매우 위대하게 지킬 것”이라며 “이것이 내가 오늘 밤 미국 대통령으로서 재선 캠페인을 공식적으로 개시하기 위해 여러분 앞에 서 있는 이유”라고 밝혔다.

이어 “여러분 준비됐는가”라며 “우리는 먼저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었고, 이제 미국을 계속 위대하게 지켜나갈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4년 전 첫 대선 도전 당시에는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 Great Again)를 내걸었었다. ‘미국을 계속 위대하게’는 자신의 1기 성과를 자평하며 이를 계속 이어가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의 경제는 전 세계로부터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금 번창하고 있으며 믿기 힘들 정도로 좋은 최고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면서 “아마도 우리의 역사상 가장 위대한 경제를 기록하고 있다”며 일자리 창출과 감세, 규제 완화 등 치적을 열거하고 지난 2년간 다른 어떤 대통령보다 많은 걸 이뤄냈다고 주장했다.

또한 장벽 건설을 비롯한 반(反)이민 정책 등을 내세우는 한편으로 지난 집권 2년여간 트럼프 행정부 정책을 관통한 어젠다인 ‘미국 우선주의’도 거듭 거론하며 “우리는 궁극적으로 미국을 최우선에 놓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나는 아름다운 집무실 책상 앞에 앉아있을 때 단 한 가지에 대해서만 생각한다. 어떻게 하면 오늘날 미국 국민이 승리하고 승리하고 승리할 수 있느냐는 것”이라며 “그리고 나는 쉽지 않지만, 여러분을 위해 싸운다. 내가 할 수 있었던 것만큼 했던 역대 대통령들은 거의 없다”고 자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약 1시간 20분에 걸친 연설에서 ‘미래’를 보여주는 재집권 플랜을 구체화하기보다는 연설의 상당 시간을 민주당과 언론, 워싱턴의 기득권 주류정치를 비난하는데 할애하며 자신을 ‘피해자’로 묘사했다고 미언론들이 보도했다.

그는 “우리는 함께 붕괴한 정치적 기득권층을 노려보며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권을 복원했다”며 “여러분이 다시 우리 팀에 힘을 실어준다면 우리에게는 엄청나게 멋진 길이 놓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난 2년 반 동안 우리는 포위됐다. 나는 기존 정당 조직을 ‘처단’해왔으며, 그것이 ‘오물’들이 나에게 악랄하고 격렬하게 반격하는 이유”라며 로버트 뮬러 특검팀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에 대해서도 “정치 역사상 최악의 마녀사냥이었다”고 맹비난했다.

지난 대선 당시 ‘오물 청소를 하겠다(drain the swamp)며 워싱턴 주류 및 기득권 세력을 ’오물‘에 비유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아웃사이더‘의 면모를 부각하며 각을 세웠다.

민주당을 향해서도 “증오에 사로잡힌 민주당이 미국을 분열시키며 파괴하려고 한다. 좌시할 수 없다”며 민주당 대선 주자들에 대해서도’ 급진적인 좌파 무리‘로 규정, “2020년 대선에서 민주당을 찍은 것은 좌파 사회주의를 위한 투표이자 ’아메리칸 드림‘을 파괴하기 위한 투표”라고 주장했다.

미·중 무역 전쟁을 언급하는 대목에서 “중국이 우리를 호구로 여겼다”며 ’호구‘의 대상에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과 ’잠재적 라이벌‘인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도 포함된다고 조롱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부인 멜라니아 여사와 함께 무대에 올랐다. 출정식에는 장녀 이방카 부부 등 자녀들도 총출동했다.

앞서 연단에 오른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2라운드‘를 위한 시간”이라고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첫 대선 도전이었던 2015년에는 6월 16일 뉴욕 트럼프타워에서 출마 선언을 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재선 출정식 장소를 플로리다로 정한 것은 그만큼 미 대선에서 ’최대 승부처‘로 불려온 이 지역이 갖는 중요성을 보여준다.

플로리다는 그 승패가 전체 성적을 좌우하는 가늠자로 여겨질 정도로 역대 대선에서 어느 쪽도 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웠던 대표적인 ’스윙 스테이트‘(경합 주)이다. 플로리다에는 전체 대통령 선거인단(538명) 가운데 캘리포니아(55명), 텍사스(38명)에 이어 뉴욕과 함께 세 번째로 많은 29명의 선거인단이 걸려 있다.

현재 미 대선 구도는 각종 여론 조사상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전 부통령이 본선에서 맞붙는 양자 대결 구도가 유력하게 점쳐지는 가운데 남은 기간 대이변이 연출될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직 대통령‘이라는 현역 프리미엄을 등에 업고 4년 전 ’야인‘으로서 첫 출사표를 던질 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선거자금과 조직 등 인적 자원 등에서 탄탄한 여건을 갖추고 재선 레이스를 시작하게 됐다.

그러나 민주당이 ’포스트 특검‘ 국면에서 탄핵 카드를 만지작거리며 각종 의혹을 둘러싸고 파상공세를 펴는 가운데 앞으로 재선 가도가 순탄하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미중 무역전쟁 향배 등에 따른 향후 경제 상황도 표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보인다.

무엇보다 최근 여론 조사에서 바이든 전 부통령 등 민주당 후보들보다 열세인 것으로 나타나면서 캠프측에서 지지율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경합 주들의 표심이 최종 승패를 가릴 전망이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