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당 '손혜원 국정조사' 파상공세…민주당 '침묵'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불구속기소 된 무소속 손혜원 의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이틀째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손 의원이 그동안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모두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해왔고, 더불어민주당이 이를 두둔·옹호하면서 국회 차원의 진실 규명을 가로막아 왔다는 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주장이다.

특히 한국당은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후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 상태인 손 의원을 두고 ‘전 민주당 의원’이라고 지칭하면서 민주당과 여권을 향해서도 날을 세웠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의원총회에서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라고 보도되지만, 손혜원 전 민주당 의원이라고 말씀드리겠다”며 “손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의 태도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당당하다”고 꼬집었다.

나 원내대표는 “이 사건은 여전히 부실수사와 편파 수사의 의혹이 남아 있어서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회사 직원이 내부 자료를 이용해 주식투자를 해도 심각한 위법행위인데 국회의원이 보안자료를 이용해 차명으로 부동산을 대거 사들였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손 의원은 ‘사실무근’이라고 하고, 여당은 물타기만 하더니 이제는 검찰 조사 결과가 발표되니 ‘무소속이라 모르겠다’며 논평 하나 내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교일 의원은 “국립중앙박물관 인사 개입, 부친 유공자 선정 과정, 디자인문화진흥원 육성사업 과정의 직권 남용 등 손 의원에 관한 의혹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며 “이 내용을 보면 국정조사가 왜 필요한지 알 수 있다”고 가세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손 의원은 약속대로 의원직을 사퇴하라. 법원 재판에 정신을 뺏길 사람의 의정활동을 제대로 할 수 없다”며 “손 의원을 두둔한 민주당 지도부도 대국민 사과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청와대 ‘하청’ 소리를 듣고 있는 민주당 지도부는 내 사람 챙기기, 영부인 심기 경호에 힘쓰다 공당이 파탄 나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민주당의 침묵은 곧 범죄혐의자 옹호이자 국가 질서 문란 행위”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장제원 의원도 전날 KBS1 ‘사사건건’에 출연해 “손 의원은 현직 민주당 원내대표의 환송을 받으며 당당하게 ‘잠시 민주당을 떠난다’고 이야기했다”며 “물론 법원의 결정이 난 것은 아니지만, 검찰 기소에 대해 민주당이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손 의원은 부동산 투기 의혹이 최초 보도됐을 때 ‘검찰조사에서 사실로 밝혀지면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 공언하더니, 어제는 검찰 수사가 부실하다면서 ‘재판 결과가 나오면 전 재산을 기부하겠다’고 말을 바꿨다”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국민이 바라는 것은 재산 기부가 아니라 정당한 죗값을 치러 처벌을 받는 것”이라며 “이 사건은 문재인 정권 권력 실세의 ‘신종 부동산 투기 사건’으로 불려도 하등 이상할 것이 없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흐지부지됐던 ‘손혜원 국정조사’를 다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이날 관련 논평을 내지 않았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관훈클럽 초청토론회 참석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바른미래당이 무소속 손혜원 의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데 대해 “자세한 내용을 못 들었다”며 “그 문제에 대한 대답은 유보할 수밖에 없다”고만 말했다.

목포가 지역구인 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손 의원이 목포시로부터 자료를 불법적으로 받아 부동산을 14억원 어치, 수십 필지를 구입했다면 재판과정에서 완전히 밝혀질 것”이라며 “사법부가 판단할 것이라 본다”고 말을 아꼈다.

박 의원은 손 의원이 부동산 투기 논란 당시 자신을 향해 ‘미꾸라지 한 마리가 온 저수지 물을 다 흐린다’, ‘배신의 아이콘’ 등의 발언을 한 것에 대해서는 “손 의원의 그런 이야기에 대해서는 답변할 필요가 없다”면서 “그 분 입에 걸리면 살 사람이 없다”며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뉴스와의 통화에서 “다툼의 여지가 있는 만큼 앞으로 재판 결과까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상황을 지켜 본 뒤 관련 입장을 내겠다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