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미디어 과의존 예방 '스마트한 우리아이‘ 프로그램 진행
경산시, 미디어 과의존 예방 '스마트한 우리아이‘ 프로그램 진행
  • 김윤섭 기자
  • 승인 2019년 06월 20일 07시 56분
  • 지면게재일 2019년 06월 20일 목요일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산시는 유·아동을 대상으로 미디어 과의존 예방 프로그램 ‘SMART한 우리아이‘를 진행하고 있다.경산시.
경산시는 지난 18일 해뜰유치원에서 유·아동을 대상으로 미디어 과의존 예방 프로그램 ‘SMART한 우리아이’를 진행했다.

국가정보화기본법 제30조의 8(인터넷중독 관련 교육), 아동복지법 제31조(아동의 안전에 대한 교육)에 근거, ‘유아교육법’ 제2조 제2호에 따라 유치원은 인터넷 중독의 예방 및 해소를 위한 교육이 의무화됐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아동 및 청소년의 장시간 미디어 사용은 신체적으로는 시력저하, 수면장애 등의 문제를 일으키며 산만함, 대인관계 문제, 폭력성 발현 등 정신적·사회적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따라 경산시보건소와 경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유·아동기 중독 문제의 심각성 인지와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SMART한 우리아이’을 실시해 아이들이 미디어 중독에서 자유로울 수 있도록 기대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미디어 중독에 대한 개념 및 예방 방법을 소개하고 유·아동기 흥미와 눈높이에 맞춘 시청각 자료와 활동지를 이용해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지난 4월부터 시작된 이 사업은 현재 유치원 5개소, 251명의 유·아동이 참여했고 추가적으로 3개소, 95명의 유·아동에게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부분의 아동들이 만족감을 나타냈으며, 한 유치원 교사는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어 좋았다. 이런 프로그램이 많이 개발돼 건강하게 미디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예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경산시보건소 박영순 건강증진과장은 “유·아동들이 미디어 과의존으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미디어 과의존 예방 프로그램 ‘SMART한 우리아이’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윤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청도 담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