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하그룹과 구매의향서 체결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하노이를 방문한 이영석 경주시부시장(왼쪽 가운데) 일행이 베트남 자원환경국 관계자를 만나 경주시 물 정화기술의 베트남 수 처리사업 진출을 논의하고 있다.
경주시가 베트남 선하그룹과 수처리기술 구매의향서를 체결하는 등 경주시 물 정화기술의 베트남 진출이 본격화 됐다.

경주시는 이영석 부시장 일행이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경주시 수처리기술의 베트남 수처리사업 추진을 위해 하노이 선하그룹 본사 및 화락과학기술단지 등을 방문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지난 4월 경주시 맑은물사업본부와 베트남 선하그룹간의 베트남 수처리 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체결을 한 가운데 선하그룹 회장의 초청을 받아 성사됐다.

17일 선하그룹 본사를 방문한 이영석 부시장은 레빙썬 선하그룹 회장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GJ-R’ 및 ‘GJ-S공법’ 구매의향서를 체결했으며, 경주시 물 정화기술을 이용한 베트남 수 처리사업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트랜밴텅 베트남 과학기술부 차관을 면담해 베트남 물 산업진출에 대해 지원키로 했으며, 삼성전자 등 해외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박닌성 산업단지를 견학해 경주시 물 정화기술에 대한 적용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18일에는 보우투언넌 베트남 자원환경 차관을 면담해 경주시의 물 정화기술을 소개했으며, 화락과학기술단지 단장의 초청으로 화락과학기술단지 현장을 방문, 현장에서 단지 내 상하수처리 시설에 대한 기술지원과 설치부지, 적용성 등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또한 이영석 부시장은 ‘한-베 환경산업 협력센터’를 방문해 정건영 센터장을 만나 베트남 물 산업시장의 전망과 정보교류, 기술지원 등에 대해 환경부차원에서의 협조를 부탁했다.

선하그룹은 하노이 시와 공동으로 중장기적인 베트남 환경산업 진출을 위해 ‘Clean Water R&D Center’ 설립을 추진 중이다.

이영석 부시장과 레빙썬 선하그룹 회장이 체결한 ‘GJ-R 및 GJ-S공법 구매의향서’는 각각 하루 100t 규모의 경주시의 수처리장치를 ‘R&D Center’에 전시해 베트남 현지 특성에 적합한 기술의 공동연구와 사업화를 위한 선행과제의 일환으로 성사됐다.

이영석 부시장은 “구매의향서 체결을 계기로 베트남 물 산업시장을 넘어 동남아지역 물 산업 시장의 진출을 선도 하겠다”고 말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