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훈토론회서 文 정부 정책·행보 조목조목 비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 하고 있다. 연합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0일 내년 총선의 공천기준과 관련해 “국민 마음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소통, 홍보 능력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공천 심사 시 가장 중요한 원칙을 묻는 질문에 “우파 가치와 신념에 대해 철저한 분들을 모셔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좌파를 배제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헌법 가치에 합당한 정치를 했느냐는 측면에서는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열심히 안 한 분들은 그만두고 새로운 인재를 영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만약 또다시 줄을 세우려 한다면 우리 당의 미래는 없다. 내년에 좋은 인재를 많이 모셔오는 것이 핵심”이라고 밝혔다.

그는 인재 영입 기준에 대해선 “당 신정치혁신위원회에서 대강의 룰을 정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결국 공천심사위가 본격적으로 가동돼야 큰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대한민국을 좋게 할 수 있는, 능력있는 인재라면 같이 하겠다”고 말했다.

또, 총선에서 여당에 맞서기 위한 전략에 대해서는 “비판만 있고 대안이 없냐고 하지만 황교안 대표가 최근 경제대전환위를 출범시키는 등 대안을 열심히 만들고 있다”며 “키워드는 국민께 신뢰와 희망을 드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기조연설을 통해 “문재인 정권 출범 후 우리 정치에서 타협은 찾아보기 어렵고 오직 힘의 논리, 적대와 분열의 정치가 반복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정책과 행보를 조목조목 비판했다.

특히 토론에서 “국회 파행의 핵심원인은 여당과 청와대가 야당을 국정운영의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은 것에서 시작됐다”며 “날치기로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지정한 법안, 특히 선거법은 야당은 궤멸의 대상이지 대화의 대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당이 국회정상화 조건으로 내건 ‘경제청문회’에 대해 “청와대에서는 청문회라는 용어 자체가 실정을 자인하는거 같아서 수용하지 않는 것 같다”며 “이것 때문에 국회가 정상화되지 않는 것처럼 쟁점화 되는 것 또한 청와대 입김이 작용하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요구하는데, 마치 지금의 경제실정이 추경만 있으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것처럼 말하고 있다”며 “추경보다는 경제청문회가 우선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이 합의한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선 “여당도 300석 안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받는다고 한 뒤 지역구 감소에 따른 당내 반발이 있으니 말을 바꿔 330석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의원 정수를 늘리는 것에는 도저히 동의할 수 없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정수를 늘리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선거법 협상을 유연하게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해선 “윤 후보자 지명은 이 정부가 적폐청산 정책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며 “그런 의미에서 강하게 비판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또, 홍문종 의원의 탈당과 대한애국당 합류로 한국당내 이탈과 보수진영 분열이 확대될 수 있다는 분석에 대해선 “우파가 해야 할 일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통합인데 홍 의원도 당 밖에서 이를 위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당내 추가 탈당은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유승민계와의 통합 논의에 대해선 “큰 틀에서 우파 가치에 동의한다면 같이 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적극 노력하고 싶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의 ‘사면론’에 대해선 “전직 대통령이 너무 오래 감옥에 계시고, 법조인 시각으로도 다른 사례들과 비교할 때 지나치게 형량이 과도하게 보인다“면서 “한국당이 제안하기보다는 청와대가 포용의 정치를 위해 풀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