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이전지 연내 확정 공식 선정절차 돌입
부·울·경 정치쟁점화 꼼수 사전 차단 나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토교통부 서울사무소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등과 김해신공항 관련 현안사항을 논의하고 있다.연합

국토부와 부산·울산·경남이 통합신공항 문제를 국무총리실에서 검토하기로 합의하자 경북도와 대구시는 국방부와 통합신공항 최종이전지를 연내 선정하기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고 공식적인 선정절차에 나서는 등 맞불 작전으로 대응했다.

오거돈 부산시장과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 등 3명은 20일 오후 서울 용산에 있는 국토부 사무실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간담회를 하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합의문에서 “국토부 장관과 부·울·경 3개 단체장은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대해 총리실에서 논의하기로 하고 그 결과에 따르기로 한다”고 했다. 이어 “검토 시기와 방법 등 세부사항은 총리실 주재로 국토부와 부·울·경이 함께 정하기로 한다”고 했다.

지난 4월 2일 정부(국무조정실)가 연내 최종이전지를 선정하기로 공식 발표한 이후 대구시와 국방부는 2개월여 동안 실무적인 작업과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이전사업비와 종전부지(K-2)가치 산정을 마치고 20일부터 군공항 이전 특별법에 의한 공식적인 절차를 시작했다.

국방부 차관 주재로 대구시, 경북도, 군위·의성군 등이 참여하는 이전부지 선정실무위원회를 열고 종전부지 활용방안과 종전부지 매각을 통한 이전 주변 지역 지원방안 등을 확정하기 위한 구체적 절차를 시작했다.

올해 내 반드시 최종부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와 이전지역 지원을 위한 지원위원회 등이 연이어 개최할 예정이다.

우선 6월 말까지 국방부 장관과 대구시장 등이 참석하는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이전지역 지원방안 및 종전부지 활용방안을 심의·의결한다.

7월에는 경북도 및 이전 후보지 지자체(군위·의성군)와 본격적으로 지원계획을 협의하는 한편, 국방부와 함께 이전부지 선정을 위한 절차와 기준도 함께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국방부 장관은 이전 후보지 지자체장(군위군수·의성군수)에게 주민투표법에 따라 주민투표를 요구하고 해당 지자체의 장은 주민투표 결과를 반영하여 유치신청을 하게 되며, 이전부지 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내에 최종이전지가 선정된다.

대구시는 연내 최종이전지가 선정되면 곧바로 기본계획수립용역에 착수하고 민간사업자 공모 준비도 시작할 예정이다.

그동안 부·울·경 단체장은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김해 신공항이 소음, 안전문제에다 경제성, 확장성 부족으로 관문공항 역할을 하지 못한다며 제대로 된 관문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국토부는 검증단 검증결과를 조목조목 반박한 데 이어 김해 신공항 기본계획을 강행하겠다는 공문을 부·울·경에 보내 갈등이 증폭됐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군공항 이전 특별법에 의거 공식적인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하여 반드시 연내에 최종이전지를 선정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