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과학기술원

F35(미래의 해저도시) 모형도.
수심이 깊은 동해안에 ‘심해과학기지’를 만드는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19일 경주 힐튼호텔에서 열린 ‘동해안 심해연구 활성화를 위한 심포지엄’에서 오는 2030년까지 해저 공간에 30명 이상이 거주할 수 있는 과학기지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경북도가 주최하고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이 주관했다.

경북동해안은 평균수심이 깊고 심해환경이 잘 보전돼 있어 ‘심해과학기지’ 건설의 최적지로 꼽히고 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따르면 ‘심해과학기지’는 수심 250m 이상에서 두 달 이상 머물 수 있는 2단계 해저기지로 과학자들이 생활하면서 해저 지진과 심해 미생물 등 각종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심해과학기지’는 수심 50m 정도에 한 달 정도 체류할 수 있는 1단계 해저기지는 현재 기술로도 충분히 건설이 가능하다.

해저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기술을 만들어야 되기 때문에 좀 더 작은 사이즈의 해저기지를 통해서 해저도시를 짓기 위한 기술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해저도시
‘심해과학기지’까지 이동할 때 사용하는 ‘유인잠수정’과 심해에서 구조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해양안전로봇’개발 프로젝트도 동시에 추진되고 있다.

수심 5m에 위치한 이스라엘의 수중 레스토랑 ‘레드시 스타’와 두바이에 건설 중인 수중호텔, 울릉도 해중전망대 등에 이 기술이 적용됐다.

일본의 시미즈 건설은 2030년까지 바닷속에 나선형 구조물로 만들어 5천 명이 살 수 있는 미래 도시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관계자는 “심해는 우주보다 더 접근성이 좋고 살기 좋은 환경이 될 수 있다”며 “이것은 상상만의 문제는 아니고 인류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현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