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전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수자원공사로부터 영주댐 유사조절지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21일 오전 10시 안전성에 논란이 있는 영주다목적댐(이하 영주댐)을 직접 방문해 현안을 보고받고 밝혀진 문제점을 조속히 시정하라고 명령했다.

이날 조 장관은 수자원공사로부터 영주댐 현안을 설명 듣고 녹조 발생이 주요 원인인 축산 폐기물 처리실태 등을 확인했다.

특히 조 장관은 지난 17일 환경부 주관 특별점검에서 제기된 유사조절지 진동 현상으로 인한 창문 파손을 지적하며 “설계 자체가 처음부터 철창이 아니라 유리창으로 한 것은 잘못이다”라고 지적했다.

또 “흐르는 모래량조차 파악을 하지 않은 채 유사조절지를 만든 것은 의문”이라며, 주먹구구식의 사업 추진을 비판했다.

조 장관은 녹조현상과 관련해 수자원공사 측이 영주댐 담수시 21만 셀(셀 : 녹조를 측정하는 단위)까지 오른 녹조를 1만 셀로 낮추겠다는 보고에서 “타 지역의 댐과 보에서도 녹조현상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며, “녹조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주댐은 2016년 말 완공됐지만 녹조 문제 등으로 아직 본격적인 담수를 하지 못하고 있는 데다 지역 환경단체가 댐 균열 등 안전성 문제를 제기해 지난 17일 환경부 주관으로 특별점검(본보 2019년 6월 18일 7면)을 실시하기도 했다.

이정목 기자
이정목 기자 mok@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