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1주년 성과·과제] 대구시, 5대 신성장산업·서대구 고속철로 개발
[민선7기 1주년 성과·과제] 대구시, 5대 신성장산업·서대구 고속철로 개발
  • 박무환 기자
  • 승인 2019년 06월 23일 20시 27분
  • 지면게재일 2019년 06월 24일 월요일
  • 3면
  •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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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만 서대구 시민 철도이용 편리, 산단 85% 집중…산업 활성화 기대
신청사 건립 경쟁 치열…시민단체 "시 소통 부재 지적"
지난 3월 20일 오전 대구 북구 산격동 엑스코에서 열린 ‘2019 워터코리아’를 찾은 조명래 환경부장관(오른쪽에서 첫번째),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한 내빈들이 물산업 관련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조명래 장관과 권영진시장이 정수된 수돗물을 시음하고 있다. 경북일보DB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1년간 ‘행복한 시민, 자랑스러운 대구’를 시정 슬로건으로 내걸고 신성장산업 육성에 주력해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핵심 재선 공약인 대구공항 통합이전 등 3대 현안은 추진 과정에서 지역 내 갈등이 증폭되거나 난항에 빠져 향후 풀어갈 과제로 남아있다.

◇ 5대 신성장산업·서대구지역 개발 등 성과

권 시장은 첫 임기에 이어 재선 후에도 물 산업, 미래형 자동차, 의료, 로봇, 에너지 5대 신성장산업 육성에 힘써 성과를 거뒀다.

물 산업 부문에서 국내 물 산업을 지원하는 국가기반시설인 물 산업 클러스터 완공을 진두지휘해 다음 달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총사업비 2892억원을 들여 달성군 대구국가산업단지 내 64만9000여㎡ 부지에 조성된 물 산업 클러스터는 물 산업 연구개발(R&D), 기술성능 확인, 사업화에 이르는 전(全)주기 지원이 가능한 인프라다.

대구시는 클러스터 운영을 통해 2025년까지 신규 일자리 1만개, 세계 최고 신기술 개발 10개, 수출 7천억원을 달성해 대구를 글로벌 물 산업 허브 도시로 만든다는 야심 찬 계획을 세웠다.

권 시장은 한국상하수도협회장을 겸하면서 지난 3월 국제 물 산업 종합박람회인 ‘2019 워터코리아(WATER KOREA)’에 참석한 국내외 물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클러스터 내에 한국물기술인증원 유치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유치에 기여했다.

로봇산업 인프라 강화로 독일 쿠카 등 세계적 로봇기업 4개가 대구로 왔고 글로벌 로봇클러스터 출범식으로 로봇 선도도시 입지를 강화했다.

전기자동차 등 미래 차 육성에도 힘써 제인모터스는 국내 최초로 대구에 전기화물차 생산공장을 준공하고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 차량인증을 통과한 뒤 환경부 인증을 기다리고 있다.

지난 4월 서대구 고속철도역 기공식을 통해 오는 2021년 개통 후 고속철도(KTX·SRT)와 대구권 광역철도가 정차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 것도 지역 균형발전 치적으로 꼽힌다.

서대구 고속철도역이 개통되면 140만 서대구 시민의 철도이용이 편리해지고 대구 산업단지의 85%가 집중된 이 지역의 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월 지자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대상 1순위로 정부에 건의했던 대구산업선 철도 건설이 반영된 것은 지역 물류 기반을 바꿀 계기를 찾던 권 시장과 대구시로서 반가운 대목이다.

대구시는 내년부터 2027년까지 총 1조2880억원으로 추산되는 사업비를 전액 국비로 지원받아 경부선 서대구 고속철역에서 달성 국가산업단지까지 철도를 건설하게 됐다.

이와 함께 예타에 지역 균형발전을 더 많이 고려키로 했다는 정부 발표에 따라 경제성 때문에 예타 면제 대상에서 밀려난 대구 도시철도 3호선 연장 사업 등도 재추진할 방침이다.

지난달 주 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시내버스 노사의 임단협 협상이 대구시의 중재로 전국 광역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타결된 점도 호평을 받았다.

◇ 대구공항 통합이전 등 역점 사업 난항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권 시장이 핵심 공약으로 제시한 ‘대구공항 통합이전’은 연말 최종 이전부지 선정을 앞두고 막대한 이전사업비와 조달방식, 민간공항 존치 여부 등을 놓고 지역갈등이 커지고 있다.

대구공항 군·민간 공항 통합이전 사업은 군 공항(K-2) 이전사업비 재산정 등으로 부진을 면치 못하다가 정부 개입으로 진전을 봤다.

대구시는 최근 통합 신공항 이전과 관련해 국방부와 합의한 이전사업비가 8조원에서 8조2000억원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말 자체적으로 산출해 국방부와 실무협의에서 제시한 5조7700억원보다 많이 늘어났다.

K-2 이전 터 개발이익으로 새 공군기지 이전비용을 충당하도록 한 ‘기부 대 양여’ 방식이 재원조달에 합당한지 여부도 논란이 되고 있다.

여기에 대구 민간공항 존치를 주장하는 시민단체는 민간공항 이전 여부를 주민투표로 결정하자며 요구하고 있다.

부산·울산·경남지역의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움직임도 자칫 통합이전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대구-구미 간 ‘낙동강 상류 취수원 이전’ 갈등은 상당한 난제로 꼽힌다.

지난 4월 말 권 시장과 장세용 구미시장 등 영남권 지자체장 4명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낙동강 물 문제 해소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권 시장과 대구시는 지난해 6월 수돗물에서 유해물질인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된 것을 계기로 낙동강 상류 해평취수장 이전을 추진했으나 수질오염 등을 우려한 구미의 반대에 부딪혔다.

구미시와 구미시민 반발로 대구시는 환경부에서 제안한 낙동강 수계 폐수 무방류 시스템 도입과 해평취수장을 대구·구미가 함께 이용해도 수량 및 수질에 문제가 없다는 2014년 국토부 용역 결과를 함께 검증키로 했다.

대구시는 2가지 방안 중 어느 것이 구미 이익에 부합할지를 구미의 선택에 맡기고 취수원 문제로 인한 갈등을 피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구미에서 용역 결과를 거부할 경우 취수원 이전을 강제할 방법이 없어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다.

대구시 신청사 건립 사업 역시 신청사를 유치하려는 구·군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갈등 소지를 안고 있다.

대구시는 지난 4월 신청사 건립을 주도할 ‘신청사 건립 추진 공론화위원회’를 발족하고 올 연말까지 최종 건립부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유치경쟁을 벌이는 중구와 북구·달서·달성군 4개 지자체는 거리 곳곳에 홍보 현수막을 걸고 저마다 유치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지난 4월 25일 신청사 건립 성공 추진을 위해 대구시와 8개 구·군 협약식이 열렸으나 시청사 현 위치 존치를 주장하는 중구가 서명 없이 자리를 뜨는 등 파행으로 끝났다.

◇ 지역 시민단체 “소통·대화로 문제 해결” 촉구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권 시장과 대구시의 소통 부재를 지적하며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조광현 대구경실련 사무처장은 “지난 1년간 대구 시정에서 대규모 토건 사업추진 외에는 눈에 띄는 게 없다”며 “공항 이전 등 주요 현안이 지역갈등을 유발하고 수습되지 않고 있어 진정한 소통과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영민 대구YMCA 사무총장은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자체의 노력이 잘 안 보인다”며 “만민공동회처럼 최대한 많은 시민이 논의에 참여해 ‘이럴 수밖에 없다’며 구체적으로 각인되고 수용해야 문제가 풀릴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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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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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성군위공동유치위 2019-06-24 06:38:55
김해공항도 신어산 하나 때문에 이착륙시 위험한 공항이라고
경력직 조종사들만 이착륙하고 생명수당 쳐주고 그러는데
군위 우보는 주위에 험산 악산이 수두룩한데 공항 만들면
김해공항보다 훨씬 위험한 공항이 될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산 깎느라 신공항 예산 다 퍼붓고 하 세월 보낼 게 아니라면
기존 대구공항을 계속 쓰거나 아니면 의성 안계평야 부근
구릉성 산지에 산들이 별로 없는 소보면/비안면 공동후보지를
선정하는 것이 미래와 승객안전을 위한 올바른 선택입니다.

의성군위공동유치위 2019-06-24 06:38:11
의성/군위 통합신공항을 중심으로 대구와 도청신도시,
구미, 포항을 연결하는 4대 발전 축을 중심으로
대구와 경북의 상생 협력을 가속화해야 합니다.
의성/군위 통합신공항 효과를 극대화하기위해서는
지역발전 마스터플랜 수립과 국가지원 확대,
공항주변 발전협의체 구성, 글로벌 마케팅
공동 추진 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신공항 배후지를 신경제활동(글로벌 교역, 생산)
거점지역으로 성장시켜야 대구경북의 미래가 희망적입니다.

의성군위공동유치위 2019-06-24 06:36:34
의성/군위 통합신공항은 중부권 관문공항이 되어야
수도권 경제 집중에서 벗어나 대구경북이 살아날 것입니다.
K2만의 이전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도 하지만
민항만 대구에 남으면 대구경북 광역경제권 형성에
전혀 도움이 안 됩니다.
TK, 중부권 경제 활성화를 위한 관문공항은
물리적 거리가 아니라 각종 교통수단을 통한
접근성이 핵심이며 의성/군위 공동후보지처럼
개발 가능한 광활한 공항 배후지를 가져야
성장거점지역으로 활용되어 대구경북 경제성장을
크게 견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의성군위공동유치위 2019-06-24 06:35:15
유럽이나 미국 대도시를 가보면 대부분 공항은 대도시에서
1시간 이내, 충분한 배후지에 위치해 있어 버스나 철도로
갈 수 있어 전혀 불편하지 않습니다.
한국의 미래산업은 에너지, 바이오, 반도체, 헬스, 정보통신 등
첨단지식산업으로 가야 합니다. TK와 중부권 기업은 이들 부품을
의성/군위 통합신공항을 통해 항공운송처리 해야 합니다.
통합신공항은 산업적 측면과 관광산업 측면 모두 의성/군위
공동후보지처럼 반드시 넓은 배후지와 충분한 물류공간,
개발 가능한 광활한 토지를 가진 곳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봅니다.

의성군위공동유치위 2019-06-24 06:34:37
우보산악지대는 통합신공항 입지로 안 맞아-
(산악투성이의 좁은 계곡뿐, 비행안전사고 위험성 상존,
개발과 발전에 최악의 걸림돌인 무수한 악산들,
사방팔방이 산으로 에워싸여 지역간의 연계발전 불가능,
10만명 규모의 공항 배후 신도시 조성, 수백만평의 산업단지,
100만평 이상이 필요한 MRO 항공기 정비센터,
군부대 주둔 등 개발에 소요되는 토지수요는 넘쳐나는데
손바닥같이 좁은 우보악산지대는 토지공급 자체가 불가능.
공항이 크게 발전되려면 산이 적고 들판이 넓은
소보/비안의 야지가 최적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