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체장·정치권 강력 반발…與 김부겸·홍의락도 비판 가세

주호영 회장 등 자유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의원들이 21일 오전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움직임과 관련,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김해 신공항 건설 사업을 기존의 주무 부처인 국토부에서 국무총리실로 이관해 재검토하겠다는 정부의 결정에 대해, 경북대구 전체가 들끓고 있다.

지역 여야 정치권은 물론 경북대구 시·도민들이 이처럼 한목소리로 들고 일어난 것은 그 유례가 드물 일로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20일 김해 신공항 건설사업을 국무총리실에서 재검토하겠다고 하자, 그날 저녁 경북도와 대구시가 당장 “심히 유감이며 개탄스럽게 생각한다”고 강력 반발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 영진 대구시장은 “이제 와서 정부가 일부 자치단체의 정치적인 요구로 김해 신공항 건설 사업의 재검토를 받아들인다면 이는 국가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실추시키는 동시에 영남권을 또다시 갈등과 분열로 몰아가는 행위로밖에 볼 수 없다”며 크게 우려했다.

오랜 논란 끝에 영남권 5개 시·도가 합의하고 세계적인 전문기관의 용역을 거쳐 결정된 국책사업이 변경되거나 무산되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 다음 날에도 반발은 계속됐다.

21일 경북 구미에서 지역 경제인을 비롯 기관단체장 등 180여 명 참석한 가운데 열린 대구경북 경제동향보고회에서도 이 지사는 특히 “통합 신공항 건설은 경북과 대구에 가장 큰 역사에 남는 일”이라며 최근 김해 신공항 재검토로 인한 영남권 신공항 논란을 일축했다.

권 시장 역시 “11월 최종부지 선정과 올해 말 기본계획 수립까지 하기로 국방부와 대구, 경북 의성과 군위가 합의했다”며“정권과 국방부 장관 교체 등 중앙정부 변수로 인해 일정에 차질이 있었는데 앞으로 중앙정부 때문에 통합 신공항 이전 문제가 지체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정치권에서 비판의 수위는 여전했다.

자유한국당 대구·경북(TK) 지역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대구·경북발전협의회’는 21일 국토교통부 장관과 부산·울산·경남 3개 단체장이 동남권 신공항으로 김해 신공항이 적정한지 국무총리실의 재검토 결과를 따르기로 한 데 대해 강력히 반발했다.

협의회 회장인 주호영 의원은 “5개 광역단체장과 합의로 이뤄진 국가적 결정을 여당 소속 3개 단체장과 국토부 장관이 손바닥 뒤집듯 뒤집었다”며 “선거를 위해 무엇이든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특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에서도 한목소리로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김부겸 의원은 “(부산·울산·경남) 3개 지자체가 합의를 깼다고 해서 나머지 (대구·경북) 2개 지자체가 그냥 따라가야 하느냐”고 반문하면서 “이걸 깨서 가덕도 신공항으로 간다는 논리는 성립될 수도 없고, 그렇게 되면 엄청난 갈등, 씻을 수 없는 갈등이 남는다”고 지적했다.

대구 수성갑을 지역구로 둔 김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해 신공항은 (영남권) 5개 지방자치단체가 합의하고 정부도 동의해 결정된 사안으로, 총리실이 일방적으로 깰 수는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는 “총리실의 김해 신공항 재검증! 결코 받아들 일수 없다”고 성명서를 냈다.

그 여파는 나흘째 이어졌다.

대한애국당 조원진 대표(대구 달서구 병)는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동남권(김해) 신공항 재검토는 대한민국 뒤집는 술수”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