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을 걸으며 만찬장인 상춘재로 향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정숙 여사. 연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오후 우리나라를 공식방문한 가운데 30일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어떤 대북 메시지와 비핵화 해법을 조율해 낼지 주목된다.

북미 대화가 그동안의 소강국면에서 조금씩 벗어날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깜짝 제안’으로 판문점에서 북미 정상의 만남이 전격 성사될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일정 중에는 비무장지대(DMZ) 방문이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당초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을 떠나기 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날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으나, 이날 오전 트위터 메시지를 통해 DMZ 방문을 공식화하며 “그(김 위원장)를 만나 악수하고 인사(say Hello)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며 상황은 급박하게 돌아가기 시작했다.

여기에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이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화답하고,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동행하리라는 예측에 힘이 실리면서 일부에서는 남북미 정상회담의 극적 성사에 대한 기대감이 번지고 있다.

설령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만남이 성사되지 않더라도,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 간 대화를 제안하고 북한에서도 “의미 있는 계기”라는 평가가 나온 것만으로도 비핵화 대화 재개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판문점 남북미 정상회담 가능성 급부상. 연합

아울러 김 위원장과 회동 성사 여부를 떠나 트럼프 대통령이 DMZ를 찾아 ‘대북 평화 메시지’를 낸다면 이 또한 비핵화 협상을 진전시킬 모멘텀으로 작동하리라는 예상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이 DMZ를 방문할 경우 현재로써는 판문점 인근 최북단 오울렛 초소(OP) 등이 후보지로 꼽히며, 북미 혹은 남북미 정상 간 만남이 성사될 경우에는 판문점으로 장소가 결정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17년 11월 첫 방한 때에도 문 대통령과 함께 DMZ를 헬기로 동반 방문하려다 기상 문제로 일정을 취소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오전 11시부터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 취임 후 8번째며 지난 4월 미국 워싱턴DC에서 가진 회담 이후 80일 만의 한미 정상회담이다.

이번 회담은 두 정상의 단독회담과 확대회담을 겸한 오찬 순서로 진행되며 오후 1시 공동기자회견도 마련된 점을 고려하면 두 정상은 두 시간 넘게 회담을 진행하는 셈이다.

회담에서는 북미 간 비핵화 대화를 진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두고 두 정상이 머리를 맞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북미 간 비핵화 대화의 소강 국면이 최근 조금씩 해소되는 듯한 조짐을 보여 이날 논의 결과가 한층 주목된다.

최근 문 대통령이 연합뉴스 및 세계 6대 통신사와의 합동 서면인터뷰에서 ‘영변핵 전면폐기 - 부분적 제재 완화’의 맞교환 중재카드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이런 절충안 등을 중심으로 북미의 입장차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되리라는 관측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서면인터뷰에서 “플루토늄 재처리 시설과 우라늄 농축시설을 포함한 영변의 핵시설 전부가 검증 하에 전면적으로 완전히 폐기된다면 북한 비핵화는 되돌릴 수 없는 단계로 접어든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일각에서는 미국 조야에서 문 대통령이 언급한 영변핵 전면폐기를 ‘되돌릴 수 없는 단계’로 평가하는 데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지만, 문 대통령의 발언은 완전한 비핵화의 ‘입구’에 진입하는 의미라고 청와대 측에서는 설명하고 있다.

두 정상은 2시간가량의 대화를 마친 후 오후 1시 생중계되는 공동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으로 이 자리에서 한미 정상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