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정은 만남 여부, 아직 확정된 것 없어…DMZ 가기 전 결정될 것"
"만남 확정되면 공지하겠다…만난다면 대화에 새 물꼬 트는 계기될 것"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9일 오후 청와대에서 G20 정상회의를 마치고 방한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맞아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을 함께 한 자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이 좋은 일이라는 데에 인식을 같이 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만찬 종료 후 브리핑에서 이같이 전했다.

윤 수석은 특히 “내일 (문 대통령이나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만날 수 있을지 아직 최종 확정된 것은 없다”며 “다만 만나게 된다면 대화에 새로운 물꼬를 트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만찬에서 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김 위원장의 긍정적 평가 등을 얘기했다.

트럼프 대통령 역시 김 위원장에 대한 우호적 입장을 나타냈다고 윤 수석은 설명했다.

한편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만남의 형태는 북미 정상의 만남인가, 남북미 정상의 만남인가’라는 질문이 나오자 “만나는 것 자체도 최종 확정되지 않았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정상 간 만남을 위해 남북 간 혹은 북미 간 접촉 중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확인해드릴 내용이 없다”고만 답했다.

대신 이 관계자는 ‘만남 여부가 언제 확정되느냐’는 물음에는 “상식적으로 보자면 여기서 DMZ를 가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은 아니지 않나”라며 “DMZ로 가기 전에는 결정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남 여부가) 확정되면 공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만찬에 애초 참석 예정이었던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불참한 사유에 대해서는 이 관계자는 “불참 사유는 미국 측 사정이다. 저희가 아직 확인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