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현대차 등 직접 거명 "미국투자 이끈 한국 대기업에 감사"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국 경제인 간담회에 참석, 대화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 뒤로 지나가고 있다. 왼쪽부터 CJ그룹 손경식 회장, GS그룹 허창수 회장,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로이터TV 제공. 연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 “미국에 투자해준 한국 기업들, 그것을 이끌어준 한국 대기업의 총수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숙소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국내 주요 그룹 총수들과의 간담회에서 삼성, 현대차, SK, CJ, 두산 등을 일일이 거명한 뒤 “이들 기업이 미국에 많은 투자를 했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앞자리에 앉은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과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 SK그룹 최태원 회장, CJ그룹 손경식 회장 등을 일으켜 세워 감사의 뜻을 직접 전하기도 했다.

그는 “지금보다 (대미) 투자를 확대하기에 적절한 기회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대기업들을 필두로 한국 기업들이 대미 투자를 더욱 적극적으로 확대할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성과를 설명하면서 특히 지난 2017년부터 양국이 수억달러 이상의 상호 투자를 통해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양국 기업인들을 격려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