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부터 9월 28일까지 사전예약제 운영

선유구곡 아홉구비 별빛기행 포스터.
문경문화원(원장 현한근)이 한국문화원연합회와 함께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2019 지방문화원과 함께하는 문화가 있는 날’ 지원 사업으로 ‘선유구곡 아홉구비 별빛기행’을 개최한다.

7월 27일, 8월 31일, 9월 28일 등 한여름 마지막 주 토요일 오후 4시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1만원의 참가비를 받고 사전예약제로 운영한다.

조선시대 선비들의 사유(思惟)공간이면서 구도(求道)공간인 구곡(九曲). 문경에는 이 구곡이 8개에 이르고, 문경시 가은읍 완장리 선유구곡(仙遊九曲)은 선유칠곡(仙遊七曲)과 함께 그 원형이 가장 잘 보존돼 있는 곳이다.

문경문화원은 이런 장소에서 선비들이 아홉 구비마다 이름을 짓고, 시를 지은 것에 맞춰 인생주기(人生週期)를 넣어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참여자 20~30명을 한 조로 지어 문경구곡원림보존회(회장 김동익) 회원들이 안내와 해설을 맡아 운강이강년기념관 앞에서부터 학천정 앞까지 3㎞정도 구곡을 탐방하는 것이다.

그 사이에 구곡 구비마다 사람의 출생, 치레, 백일, 첫돌, 입지(立志), 출사(出仕), 출가(出家), 가장(家長), 은퇴(隱退) 등 9가지 인생여정을 설정하고, 그 곳곳마다 보물찾기, ‘세심(洗心)’ 휘호쓰기, 3행시 짓기, 소원지 쓰기, 사랑하는 사람 발 씻겨 주기, 별 따기 명랑운동회, 백설기·주먹밥·전통차 등 음식체험을 넣었으며, 마지막 주차장에서는 별을 보며 선유구곡아리랑·팝페라 등을 감상하도록 준비했다.

현한근 문화원장은 “구곡문화는 문경의 소중한 문화자산으로 그 중 선유구곡은 경관이 빼어날 뿐만 아니라, 구곡 글씨가 선명하게 남아 있고, 그와 관련된 이야기도 많아 국민 누구나 탐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이번에 전국민에게 소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황진호 기자
황진호 기자 hjh@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